본문 바로가기

도서 리뷰

돈의 속성 - 김승호

반응형

출처 YES24

 

 

돈의 속성 리뷰!

 

반응형

 

나는 내가 무엇을 바꾸고 싶거나 깊은 염원이 있으면 100일을 계속 하는 버릇이 있다. 내가 100일 동안 그 행동을 했다는 것은 바꿀 수 있다는 뜻이고 절박하게 노력했다는 뜻이다. 원하는 것을 100번씩 100일 동안 써보는 것은 그것을 나에게 증명해내는 시간이다. 

 

"중용"에 나오는 능구라는 단어의 구는 지속을 의미한다. 구체적 기간은 3개월을 뜻한다. 3개월만 무엇이든 꾸준히 하면 본질이 바뀐다는 공자의 가르침이다. 도올 선생을 통해 듣게 된 이 교훈으로 3개월 혹은 100일을 꾸준히 하는 개념이 아주 오래된 가르침임을 알게 됐다. 

 

3개월이면 몸도 마음도 생각도 바꾸기에 가장 좋은 시간이다. 이 과정으로 습관이 생긴다. '100일의 약속'

 

돈의속성 김승호

 

#큰 부자는 하늘이 낸다. 

"작은 부자는 근면함에서 나오고 큰 부자는 하늘이 낸다" 명심보감의 글귀. 근면함으로 작은 부자가 나오는 것은 분명 맞는 일이다. 그러나 큰 부자는 천명을 받아 선택된 사람이 되는 것이 아니다. 거기서부터는 운이다.

나는 여러 번 실패한 후에 한 번의 성공으로 이 자리까지 왔다. 이런 내가 만약에 다시 망한다면 아무것도 없는 바닥에서 다시 이 자리까지 올라올 수 있을까? 아니다. 나는 나의 부지런함과 사업을 보는 안목의 힘으로 작은 부자로 살 수는 있어도 그 이상을 넘어가는 것은 아무것도 자신할 수 없다. 

 

부자가 되는 운명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부자가 되는 상황이 있는 것뿐이다. 열심히 노력하고 성실하고 근면한 것은 부자의 요소일뿐이다. 정말 큰 부자가 될 때는 우연히 마침 그날 그 자리에 내가 있었기 때문이다. 

 

 

#아직도 할 사업은 끝도 없이 많다

평소에 내가 불편하다고 생각하거나 생활에서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들이 모두 사업거리가 되므로 할 사업이 없다는 말은 사실이 아니다. 

이 세상에 필요한 사업은 이미 모두 있는 것 같겠지만 내 생각은 반대다. 아직 없는 것이 더 많다. 설령 있으면 또 어떤가? 기존의 사업자들이 잘하지 못하는 것도 사업거리고 이미 다른 사업자들이 실패한 사업도 기가 막힌 새 사업거리일 수 있다. 

 

 

#빨리 부자가 되려면 빨리 부자가 되려 하면 안 된다. 

빨리 부자가 되려는 욕심이 생기면 올바른 판단을 할 수가 없다. 사기를 당하기 쉽고 이익이 많이 나오는 것에 쉽게 현혹되며 마음이 급해 리스크를 살피지 않고 감정에 따라 투자를 하게 된다. 거의 모든 결말은 실패로 끝나고 만다.

혹시 운이 좋아 크게 성공을 했어도 다시 실패할 수밖에 없는 모든 조건을 가진 자산과 인연만 만들게 된다. 무리한 투자나 많은 레버리지를 사용하는 버릇을 버리지 못하고 힘이 약한 재산만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빨리 부자가 되는 유일한 방법은 부자가 되지 않으려는 마음을 갖는 것이다. 

 

 

#반복되는 운은 실력이고 반복되는 실패는 습관이다. 

뭘 해도 잘 안 되는 사람이 있다. 어렵게 준비해 가게를 차리면 그다음 달 가게 바로 앞에 도로 공사를 하고 길을 걷다 발목을 다치고 사기를 당하거나 자동차 접촉 사고도 잦다. 본인은 운이 나쁘다 생각하겠지만 이런 일이 잦은 사람은 사람의 방식을 처음부터 다시 점검해야 한다.

급한 욕심에 제대로 확인 안 하고 매장을 열었고 생각보다 사업이 안 되는 상황을 고민하며 급하게 길을 걷다가 구멍 난 보도블록에 발을 다친 것이다. 어수선하고 부주의한 행동이 모여 자동차 사고로 이어진 것이다.

재수가 없는 게 아니라 재수가 없는 환경에 자신을 계속 노출시켰기 때문에 이런 불운이 따라다니는 것이다. (돈을 함부로 대하는지, 쓸데없는 인연이 너무 많지 않은지, 음식은 정갈하고 제때 먹는지, 집안에 들고 남이 일정한지, 남을 비꼬거나 흉보지 않았는지 욕을 달고 살진 않았는지)

 

일이 잘 풀리지 않는 사람은 음식을 줄이며 절대로 배가 부르게 먹지 말고 진하고 거친 음식을 멀리하고 일정하게만 먹어도 다시 운이 돌아온다. 식사를 제대로 정해진 시간에 하려면 생활이 일정하고 불필요한 사람들을 만나지 않아야 한다. 

이 것이 시작. 몸이 가벼워지고 - 운동을 하고 싶어 지며 - 생각이 맑아진다. 그제야 욕심과 욕망을 구분하고 그제야 대중이 움직이더라도 참을 수 있게 되고 홀로 반대편에 서 있어도 두려움을 통제할 수 있게 된다. 많은 인연 속에 가려졌던 친구도 이때 나타난다. 이때부터는 모든 것이 잘 풀리고 건강도 재물도 인연도 얻게 된다. 

 

#자신이 금융 문맹인지 알아보는 법

가산금리, 경기동향지수, 경상수지, 고용률, 고정금리, 고통지수, 골디락스 경제, 공공재, 공급 탄력성, 공매도, 국가신용등급, 국채, 금본위제, 금산분리, 기업공개, 기준금리, 기축통화, 기회비용, 낙수효과, 단기 금용시장, 대외의존도, 대체제, 더블딥, 디커플링, 디플레이션, 레버리지 효과, 만기수익률, 마이크로 크레디트, 매몰비용, 명목금리, 무디스, 물가지수, 뮤추얼펀드, 뱅크런, 베블런 효과, 변동금리, 보호무역주의, 본원통화, 부가가치, 부채담보부증권, 부채비율, 분수효과, 빅맥지수, 상장지수펀드, 서킷브레이커, 선물거래, 소득주도 성장, 수요 탄력성, 스왑, 스톡옵션, 시뇨리지, 신용경색, 신주인수권부사채, 실질임금, 애그플레이션, 양도성 예금증서, 양적완화 정책, 어음관리계좌, 연방준비제도/연방준비은행, 엥겔의 법칙, 역모기지론, 예대율, 옵션, 외환보유액, 워크아웃, 원금리스크, 유동성, 이중 통화채, 자기 자본비율, 자발적 실업, 장단기 금리차, 장외시장, 전환사채, 정크본드, 제로금리정책, 주가수익률, 주가지수, 조세부담률, 주당순이익, 중앙은행, 증거금, 지주회사, 추심, 치킨게임, 카르텔, 콜옵션, 통화스왑, 투자은행, 특수목적 기구, 파생금융상품, 평가절하, 표면금리, 한계비용, 헤지펀드, 환율 조작국, M&A

 

 

돈의 속성 김승호 회장의 재산을 지키기 위해 매일 하는 일

먼저 아침에 일어나면 이메일부터 확인한다. 네 개의 이메일 계정이 있는데 모두 들어가서 업무상 요청이나 결제라면 그 즉시 가부를 결정해준다. 모든 이메일 수신함에 필요 없는 메일이나 광고성 자료들은 즉시 삭제해버린다.

메일함도 책상이나 서랍처럼 지저분하게 널려 있는 것을 보지 못한다. 모든 메일은 다 읽고 바로 버리거나 대답을 해주고 제자들이나 팬레터 같은 메일은 모아놨다가 한두 달에 한번씩 답변이나 응답을 해준다.

메일 확인이 끝나면 사이트로 들어가 신문을 읽는다. 순서는 다음과 같다. 뉴욕타임스, 워싱턴포스트, 월스트리트 저널, CNN, FOX NEWS 영국의 파이낸셜 타임스, 더 타임스, 로이터통신, EN WORLD NEWS REPORT - 러시아, 일본의 아사히신문, 요미우리, 일본 경제신문, 재팬의 홈페이지, 중국의 글로벌타임스, 인민일보, 중동-요르단 타임스, 프랑스 르몽드, 독일 슈피켈, 디벨트, 프랑크푸르트알게마이- 를 찾아본다. 

 

 

경제 사이트 Yahoo Finance를 둘러보고 CNBC, Bloomberg, Marker Screen, CNN Business에서 Fear&Greed Index확인, 미국 달러 인덱스 차트, 런던 브렌트 오일 가격 확인, investing.com, dividend.com, finviz.com, marketbeat.com, whalewisdom.com, tipranks.com, seekingalpha.com, oaktreecapital.com, barrons.com

 

한국의 한경컨센서스에 올라온 자료나 팍스넷, 네이버 금융 순으로 돌면 하루의 주요 업무 준비가 끝난다. (두 시간 걸림) 지금부턴 커피를 내려 마시고 나머지 사이트들을 들른다. loopnet.com 미국 최대 상업용 부동산 매물 사이트. 그 이후부터 개인적 취미 관심사 사이트로 옮겨간다.

박람회 사이트, 아마존, 넥 플렉스, 한국 서점 사이트, 페이스북, 인스타를 둘러보는 것으로 오전 일이 끝난다. 이렇게 얻는 정보나 자료를 바탕으로 사업 방향을 정하거나 투자한다. 이런 곳을 매일 다니다가 더 궁금하거나 관련 도서가 보이면 주문해서 읽고 정리한다. 무엇이든 자료화한다. 

 


 

 

 #좋은 돈이 찾아오게 하는 일곱 가지 비법

1. 품위 없는 모든 버릇을 버려라욕을 하고 투덜거리는 것, 경박한 자세로 앉아 있는 것, 남을 비웃는 것, 지저분한 차림, 약속에 늦거나 변경하는 일 등의 이런 모든 행동은 품위 없는 것이다. 

 

2. 도움을 구하는데 망설이지 마라. 묻고 요청하고 찾아가고 부탁하라. 반드시 물음에 답을 주고 반기는 사람이 있다. 

 

3. 희생을 할 각오를 해라. 작은 목표에는 작은 희생이 따르고 큰 목표에는 큰 희생이 따른다. 공부를 위해서는 잠을 포기해야 하고 돈을 모으기 위해선 더 많은 시간을 일해야 한다. 

 

4. 기록하고 정리하라. 투자내역, 정보, 갑자기 생각난 아이디어, 명함, 사이트 암호들, 구매 기록 등을 모두 정리하거나 기억하라. 이것은 재산이며 동시에 당신을 보호한다. 

 

5. 장기 목표를 가져라. 산을 오르려면 봉우리가 보여야 한다. 즉각적인 자극에 유혹당하지 말고 평생 지킬만한 가치를 찾아라.

 

6. 제발 모두에게 사랑받을 생각을 버려라. 눈치 보지 말고 비난에 의연하고 무리와 어울리는 것에 목숨을 걸지 마라. 진정한 친구는 두 명도 많고 가족의 지지가 모든 것의 기초다. 부정적인 사람과 결별하고 당신보다 나은 사람들과 어울려라. 

 

7. 시간이 많다고 생각하지 마라. 투자는 지금도 늦었고 저절로 수고 없이 느는 것은 나이밖에 없다. 한 살이라도 젊어서 투자하면 한 살이라도 어릴 때 부자가 된다. 

 

 

#내가 집적 회사를 운영해보니 성장 초기에는 이익보다 매출이 중요하고 이후에는 당기순이익보다는 영업이익이 더 중요하고 현금흐름이 좋지 않으면 흑자 도산이 될 수도 있다. 회사의 재무제표에는 이 모든 정보가 담겨있다. 당기순이익은 회사의 건물 매각이나 다른 투자를 통해 증가시킬 수 있지만 영업이익이 줄어들고 있으면 근본 사업이 힘들어져서 회사를 야금야금 팔아 운영하고 있다는 뜻으로 해석이 가능하다. 

#결론을 미리 내보면 이렇다. 나는 주변에 전문직 직업을 가진 사람이 자기 직업의 특성을 본인에게 사용하지 않은 것을 많이 보았다. 갑상선 전문의가 갑상선에 걸리고 변호사인데 사기를 당하고 회계사인데 정작 자신은 소문에 따라 투자하는 경우가 흔하다. 회계사가 일반 투자자보다 더 나은 투자 수익을 내고 있다는 근거나 조사는 본 적이 없다. 의사가 일반인보다 더 건강하다는 조사도 없고 변호사가 세상을 더 효과적으로 산다는 보장도 없다. 

 

 

#투자자로 살아남고 싶다면 반드시 재무제표를 공부하기 바란다. 

나는 나에게 필요한 공부가 있으면 관련 서적을 만화로 쓴 회계학같이 쉬운 책부터 전공도서에 준하는 회계학 책까지 30여 권을 한 번에 모두 산다. 그리고 한 달이고 두 달이고 계속 파고들면서 일정 수준의 지식을 쌓을 때까지 읽는다. 그러면 알아듣고 평가할 수준이 된다. 

 

#돈의 속성 김승호의 투자 원칙과 기준

1. 빨리 돈을 버는 모든 일을 멀리한다. 

2. 생명에 해를 입히는 모든 일에 투자하지 않는다. 

3. 투자를 하지 않는 일을 하지 않는다. 

4. 시간으로 돈을 벌고 돈을 벌어 시간을 산다. 

5. 쫒아가지 않는다. 

6. 위험에 투자하고 가치를 따라가고 탐욕에서 나온다. 

7. 주식은 5년 부동산은 10년

8. 1등 아니면 2등, 하지만 3등은 버린다. 

 

 

#왜 한국 청년들은 미국 나스닥 상장을 꿈꾸지 않고 건물주가 꿈일까?

부모의 잘못이다. 이스라엘 사람들은 특이한 도전 정신을 후츠파 정신이라고 부르는데 후츠파란 뻔뻔하고 당돌하고 저돌적이고 도전적인 정신을 뜻한다. 당신 자녀와 딱 맞지 않는가?

집안에 뻔뻔하고 당돌하고 말 안 듣고 건방진 자녀가 한 명씩은 있을 것이다. 어려서부터 형식과 권위에 얽매이지 않고 저항하고 따진다면 이 아이가 사업가가 될 아이다. 이런 아이에게 도전과 창업을 격려하고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문화를 만들어주지 못했기에 유능하고 창의적인 아이들이 안정적인 공무원이나 교사가 꿈이 되어버린 것이다. 

 

#만약 자녀가 공부를 그다지 좋아하지 않고, 시키 않으면 공부를 하지 않는다면 이런 자녀를 위한 근사한 직업이 하나 있다. 이 직업은 고집이 있어야 하고 대항하고 저항하고 아니요, 싫어요를 할 수 있는 자녀에게 적합하다. 바로 기업가다. 

 

 

 

파리에서 도시락을 파는 여자, 켈리최회장님

 

파리에서 도시락을 파는 여자, 켈리최회장님

#파리에서 도시락을 파는 여자, 켈리 최 #사업 공부를 위한 책 100권 리스트 내가 사업 준비를 할 때 읽었던 책들은 오래전에 출판된 책들이 대부분이다. 그래서 내가 읽었던 책 목록에 최근 인상

kmyj5670.tistory.com

 

The Secret 더 시크릿 책 - 부와 성공의 비밀 (켈리 최 회장님의 추천도서)

 

The Secret 더 시크릿 책 - 부와 성공의 비밀 (켈리 최 회장님의 추천도서)

오늘은 The Secret 시크릿 수 세기 동안 단 1%만이 알았던 부와 성공의 비밀 - 론다 번 저/김우열 역 | 살림Biz 책을 리뷰합니다. The Secret 시크릿 수 세기 동안 단 1%만이 알았던 부와 성공의 비밀 - 론

kmyj5670.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