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 리뷰

초등 매일 공부의 힘 : 믿는 만큼 자라고 가르치치 않아야 배운다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초등 매일 공부의 힘 이은경 저자 (가나출판사) 책을 리뷰합니다 :)

 

더보기

초등 매일 공부의 힘 이은경 저자 (가나출판사) 

 

 

초등 매일 공부초등 매일 공부의 힘 / kmyj5670의 힘!

 

 

 

 

초등학교 입학 전/후의 자녀를 둔 엄마라면 초등학교 전에는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입학 후에는 어떻게 교육을 지도해야 하는지 고민이 많으실 텐데요. 저도 같은 고민으로 "초등 매일 공부의 힘"이라는 도서를 읽게 되었어요. 제 마음은 언제나 소녀이고 청춘이고 20대이지만 현실은 올해 7세 아이를 둔 아줌마가 되었네요. 

 

6세도 8세도 9세도 아닌 7세 아이. 오히려 초등학교 입학 후 입학 전 시기가 엄마 마음은 더 바쁜 것 같아요. (하지만 마음만 바쁘고, 알아봐야지 하면서 계속 미뤄두는 제 마음은 왜 그럴까요,,,)

 

유튜브로 매일 요리 및 여행 콘텐츠만 검색해보다가 우연히 "이은경 TV"라는 유튜브 채널을 알게 되었습니다.  초등학생 두 아들을 둔 아이 엄마이면서 초등학교 담임교사로 15년을 넘게 근무한 교사. 아들과 초등학교 담임 선생님이라는 두 가지 키워드에 해주시는 말마다 더 공감하고, 더 배우는 마음으로 보게 되었습니다. 

 

 

 

# 이은경 TV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channel/UCwBfDJmnPe-dP5dsHNTm17g

이은경TV_슬기로운초등생활

[이은경] 경기도교육청 초등교사였구요, 초등 두아들의 글쓰는 엄마입니다. [지은 책] -초등6년이아이의인생을결정한다 -참쉽다초등학교입학준비 -그렇게초등엄마가된다 -우리들의멋스러운무��

www.youtube.com

 


 

그리고 조금 더 자세한 이야기들을 만나볼 수 있는 책을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이번에도 E-Book으로 저렴하게, 간편하게 쓰윽-! ) 

 

 

"초등 매일 공부의 힘- 이은경 저자"

 

 

YES24.com 출처 

 

 

 

저는 하나를 알면 (열을 아는 건 아니고요)  그 하나만 계속 들여다보고 관심 갖고 하는 우물형 사람이라서 YES24 온라인몰이 만들어지고부터는 계속 예스 24 온라인몰에서만 책을 사게 되더라고요. 한 우물을 계속 파면 그만큼 포인트도 쌓이고~ 주문 방식도 익숙해서 결제도 빠르게 진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네요. 그래서 도서 리뷰의 책 이미지도 YES24.COM에서 가져와봅니다. 

 

책 구입하실 때 직접 보고 구입하는 것을 좋아해서 서점가는 분들도 많이 계시지만 월마다 진행하는 이벤트 쿠폰 할인받고, 포인트 할인받으면 아무리 그래도 온라인몰에서 더 저렴하게, 덜 수고스럽게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

 

 

# 초등 매일 공부의 힘 링크

 

http://www.yes24.com/Product/Goods/84769528?scode=032&OzSrank=1

초등 매일 공부의 힘

학년이 올라갈수록 성적이 오르는 아이들의 비밀유튜브 구독자 약 18,000명, 누적 조회수 1,000,000회 이상15년 차 베테랑 초등 교사가 알려주는 공부 습관 잡는 비법!『초등 매일 공부의 힘』은 초��

www.yes24.com

 

책을 읽고 제가 기억해야 할 부분을 포스트-잇! 해보았습니다. 

 


 

 

초등 매일 공부의 힘 / kmyj5670

 

 

 

POINT 01. 공부머리보다 중요한 습관의 힘!

공부머리보다 중요한 습관의 힘!

 

# 지금의 모습으로 아이를 판단하며 조금 해하지 말기

(부모인 우리도 초등 시절의 점수대로 살고 있지 않습니다. - 맞는 말이네요.)

 

초등 시기는 내 아이가 어떤 성향을 가졌는지, 학습적인 면에서 강점은 무엇이고 약점은 무엇인지, 자신감을 갖고 야무지게 잘 해내는 부분은 어떤 것이며 그렇지 못해 곤란해하는 부분은 어떤 것인지, 하기 싫고 힘들 땐 어떻게 표현하는지를 부모로서 폭넓고 섬세하게 알아가는 시간이어야 합니다. 

 

# 중요한 한 가지는 매일 조금씩 더해지는 습관의 힘입니다. 매일 하는 일은 힘들지 않습니다. 

화분을 들여다보며 날마다 물을 주고 잎을 닦는 마음으로 아이의 매일 공부를 계획하고 실천하고 칭찬해주세요.

 

# 믿는 만큼 자라고, 가르치지 않아야 배웁니다. 

 

 

 

초등 매일 공부의 힘 / kmyj5670

 

 

 

POINT 02. 매일 공부의 종착지는 자기 주도학습입니다.

 

공들여 완성한 아이의 습관은 분명 아이를 위한 것이지만 함께 노력하고 애쓴 부모에게도 선물로 돌아옵니다.

매일의 공부를 위해 마주 앉아 아이를 알아가고 점점 더 풍성한 대화를 나누면서 부모도 함께 성장합니다. 습관이 잘 잡힌 아이들은 초등 저학년임에도 스스로 야무지게 약속한 분량의 공부를 해내어 부모의 바쁜 손을 덜어주고 이제 아이 혼자 할 수 있겠다는 자신감으로 엄마가 다른 꿈도 꿀 수 있게 합니다. 

 

 

# 과목별 매일 공부 습관

 

1. 국어: 읽기 쓰기 말하기 3가지가 중요

국어 과목에서만큼은 반복적인 문제풀이가 독이 되기도 한다는 사실을 기억해주세요.

문제 푸는 요령을 익히는 것보다 중요한 것이 독서를 통한 폭넓은 글쓰기, 토론, 어휘력 향상 등으로 확장이기 때문입니다.  국어 교과 복습의 핵심은 교과서 지문의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는가입니다. 어제 했던 거 말고, 내일 할거 말고, 오늘 학교 국어시간에 했던 차시의 지문을 읽고 문제를 풀어보는 것을 습관으로 만들면 충분합니다. 

 

# 초등용 국어사전 추천 : 동아 연세 초등 국어사전, 보리 국어사전

 

교실에서 만났던 많은 학생의 경우를 되짚어 큰 틀에서의 결론을 내려본다면 그들의 입시 성적을 결정지은 건 초등학교 때의 성적이 아니라 독서였습니다. 10년이 넘는 오랜 학창 시절을 단단하게 지탱해주는 힘, 사교육의 도움이 아닌 스스로 길러진 논리적 사고력으로 고된 입시를 준비해나가는 힘이 되어주는 것이 독서이기 때문입니다. 

 

 

2. 수학: 하루 한 페이지면 충분

수학책에 나온 새로운 개념을 알아보고 개념 설명 아래에 제시된 기본적인 몇 개의 문제를 풀고 나서 수학익힘책에 나와 있는 문제들로 개념을 제대로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는 형태입니다. 

수학 수업이 있었던 날에는 "수학익힘책"으로 복습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수학 시험이 달라지고 있습니다. 아무리 계산이 빠르고 정확한 아이라도 문제를 이해하지 못하면 식을 세우지 못해 답을 찾을 수 없는 형태의 평가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매일 정해진 일정 분량을 풀고 나면 바로 채점하는 것까지가 한 세트의 공부라고 느껴지도록 바로 채점하고 오답을 스스로 점검하는 습관을 들여주세요.

 

 

3. 영어: 아이 의지가 아니라 습관의 힘으로

성인이 된 후 영어를 열심히 해봐야겠다는 결심이 설 때까지는 아이의 의지가 아닌 습관의 힘으로 가는 겁니다. 내적 동기가 없는 아이에게는 눈에 보이는 외적 동기를 활용해서 습관을 만드는 것이 매일 공부 습관의 핵심 기본은 듣기, 연령별로 어린이가 볼 만한 영상을 최대한 많이 확보하여 아이가 좋아하는 목록을 만들어보세요. 내용을 이해했는지 확인하지 마세요.

 

 

4. 사회: 복습이 가장 큰 효과

사회 교과서 한 권을 추가로 구매하여 집에 두고 복습용으로 사용해보세요.

아래 문항을 보면 짐작할 수 있듯 개념의 의미를 설명해야 하고 때로는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어야 하며 적절한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교과서 내용을 이해하고 중요한 개념을 외웠다면 하나도 어렵지 않을 문제이기도 합니다. 

 

더보기

[4학년 1학기] 3단원 지역의 공공기관과 주민 참여

Q. 시민 단체의 의미를 서술하시오.

A.                                                   

 

5. 과학: 교과서가 최고!

 

더보기

[3학년 1학기] 4단원 자석의 이용

Q. 필통에 자석을 이용해서 편리한 점은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A.                                                     

 

교과서 복습을 위해 아이가 학교에서 사용 중인 교과서와는 별도로 가정에서 교과서를 개별 구매해 활용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 교과서 온라인 구입처: 한국 검인정 교과서 협회

 

http://www.ktbook.com 

 

한국검인정교과서협회

 

www.ktbook.com

 

 

 

초등 매일 공부의 힘 / kmyj5670

 

 

 

POINT 03. 공부보다 중요한 3가지를 기억하세요.

 

# 첫째, 건강

 

정확히 말하면 이 시기의 건강은 성장을 뜻합니다. 초등 시기에 건강하지 못하면 충분히 성장하지 못합니다. 비싼 고기 사다가 신경 써서 먹였는데 왜 이렇게 골골하면서 더디게 크는 걸까요? 답은 잠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충분히 잘 자고 아침밥 든든히 챙겨 먹고 등교한 아이 들은 표정과 태도에 여유가 있습니다. 

 

# 둘째, 예의

 

담임교사가 공부 잘하는 아이를 편애할 거라 생각한다면 대단한 오산입니다. 공부 잘하는 아이는 부모의 기쁨이지 담임교사와는 아무 상관이 없습니다. 공부 잘하는 아이가 예쁨 받는다면 역시나 예의 바르기 때문일 것이고, 공부 못하는데도 예쁨받는다면 역시나 예의 바르기 때문일 것입니다. 눈을 마주치고도 제대로 인사하지 않고 공손하게 대답하지 않는 아이를 공부만 잘한다고 예뻐할 이유는 없습니다.

 

# 셋째, 생활습관

 

일상에서 아이 스스로 해야 하는 일의 영역을 점차 확장해주세요.

초등학생이라면 식사 준비를 돕고 빨래 정리를 분담하고 자신의 방과 책상을 정리하고, 잠자리를 정리하는 등의 기본적인 생활 습관을 갖추기에 부족함이 없습니다. 학교와 학원에 다니며 공부를 한다는 이유로 왕자와 공주처럼 대접만 받으며 자라지 않도록, 아이가 이기적으로 자라지 않도록 옳은 방향으로 제대로 보살펴주세요.

 

 

 

 

초등 매일 공부의 힘 / kmyj5670

 

 


2020/07/02 - [도서 리뷰] - 초등 매일 공부의 힘 : 믿는 만큼 자라고 가르치치 않아야 배운다

2020/07/08 - [도서 리뷰/육아] - 내 아이를 나보다 똑똑하게 키우는 법 : 부모의 노력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