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 리뷰

마흔 넘어 창업 : 뒤늦게 창업해 성공한 사람들의 8가지 원칙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마흔 넘어 창업 - 린 베벌리 스트랭 저자 (부키출판사) 의 책을 리뷰해볼게요! :)

 

 

더보기

마흔 넘어 창업 - 린 베벌리 스트랭 저자 (부키출판사) 

 

 

출처: YES24.com
마흔 넘어 창업 - 린 베벌리 스트랭 저자 (부키출판사) 

 

 

 

요즘 많은 분들이 디지털 노마드를 선언하며 다니고 있는 직장의 월급 외에도 부가적인 수입을 창출하려는 노력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예로 유튜브, 티스토리, 네이버 블로그 등을 작성하여 수입을 내거나, 온라인몰에 상품페이지를 업로드하여 판매를 시작하는 분들도 많죠. 새로운 아이템을 갖고 나만의 브랜딩을 시작하여 오프라인/온라인 구분할 것 없이 새로운 창업의 세계로 뛰어드는 분들도 많습니다. 

 

" 그런데 내가 지금 곧 있으면 마흔인데, 지금 시작하면 너무 늦은 건 아닐까? 혹시라도 잘 안되면 어떻게 하지"  이런 고민 많이 하실 텐데요.

 

그럴 때 필요한 건

첫째, 내가 시작하려는 아이템의 자신감!

 

둘째, 멘털 유지하며 다시 한번 강화하는 Mind Set!

 

셋째,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성공했는지를 들을 수 있는 우수사례!

(이 우수사례는 "마흔 넘어 창업" 도서를 참고하시면 되죠!)

그래서 간단하게라도 바로 도움을 드릴 수 있는 8가지 원칙을 중점적으로 써머리 해보았습니다.

 

 

 

사업에서 직면하는 위험은 나이와는 전혀 상관이 없다. 

 

 

POINT. 01 

출발 :  서서히 창업으로 넘어가라. 

프레스티지 리무진의 로리 켈리가 사용한 방법이 바로 이것이다. 앞서 언급한 대로 로리는 창업 기반을 마련하는 2년 동안 철강 회사에 계속 다녔다. 그동안 지역 리무진 시장을 조사했고 사업 계회서를 세밀하게 작성하였으며 재무적 완충 수단을 마련하고 장래의 고객들을 확보했다. 줄곧 일정한 급여를 받으면서 말이다. 

작게 시작해서 천천히 키우기, 자문단을 구성하라(회계 법률 마케팅 인사관리 영역의 전문 지식 확보 가능), 약점을 보완할 파트너 찾기(나와 비슷한 파트너가 아닌 자신과 다른 강점이나 능력 리더십 스타일을 보여주는 파트너), 우선 다른 사람 밑에서 일해보기, 

 

# 나이 든 창업자들이 마주치는 위험 요소들

사업에서 직면하는 대부분의 위험은 나이와는 전혀 상관이 없다. 나이가 몇 살이든 경기 침체나 판매를 촉진하는 날씨 같은 외적 사건들을 예측하거나 통제할 수 없다. 직접 회사를 운영해 보기 전에는 자신이 비용을 얼마나 절감할 수 있을지 충분한 시장 수요를 창출할 수 있을지, 경쟁사를 앞지를 수 있을지, 적절한 직원을 구할 수 있을지 등등 사업가들이라면 모두 맞닥뜨리게 되는 수많은 장애물을 극복할 수 있을지 아무도 확신할 수가 없다. 

 

# 사업 계획서를 작성하면 땅을 치고 후회할 일이 줄어든다. 

사업계획서라는 것이 정확하게 무엇일까? 미국 중소 기업청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향후 3~%년의 계획을 담고 있으며 한 기업이 수익을 늘리기 위해 따라야 할 경로를 대략적으로 그린, 지속적으로 수정 보완되는 문서이다. 일반적으로 사업 개요, 회사 개요, 시장분석, 조직 운영 계획, 재무 분석 등등 여러 부부로 구성 되어있다. ▶ 사업계획서 작성의 진가는 완성된 계획서를 손에 쥐게 하는 데 있지 않다. 바로 사업에 대해 체계적으로 조사하고 사고하는 과정에 있다. 

 

 

마흔 넘어 창업 - 린 베벌리 스트랭 저자 (부키출판사) 

 

 

 

POINT. 02 

사업 설계: 스왓 분석으로 자신의 강점을 파악하라

 

 

마흔 넘어 창업 - 린 베벌리 스트랭 저자 (부키출판사) 

 

 

 

# 미국 중소기업청은 많은 성공한 창업주들이 다음과 같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마흔 넘어 창업 - 린 베벌리 스트랭 저자 (부키출판사) 

 

 

꼬치꼬치 캐묻는 성격, 강한 성취욕, 쉽게 만족하지 않음, 애매한 상황을 참을 수 없음, 여러 자원을 통합하는 능력, 경쟁적, 열심히 일하려고 한다.

 

 

 

 

마흔 넘어 창업 - 린 베벌리 스트랭 저자 (부키출판사) 

 

 

 

 

POINT. 03 

가족 관리: 사업을 가족의 일로 만들어라

 

# 창업을 시작하기 전에 배우자 또는 가족과 함께 의논해서 합의하라. 그런 합의가 없이는 사업이 잘될 수 없고 둘의 관계도 잘될 수 없다. 

 

 

마흔 넘어 창업 - 린 베벌리 스트랭 저자 (부키출판사) 

 

 

 

POINT. 04 

네트워크: 꼭 필요한 사람을 만나라

 

# 무엇을 아느냐보다는 누구를 아느냐가 더 중요하다. 좋든 싫든 간에 누구를 아는가는 중요하다. 완벽한 세상이라면 컨설턴트들과 공급업체들은 새로운 사업을 놓고 다른 자질이 아닌 품질만을 기준으로 경쟁해야 한다. 

 

# 네트워크만 만들지 말고 선행을 베풀어라

 

# 네트워크에 누구를 포함시켜야 하는가

성공한 사업가들이 네트워크를 어떻게 이용하는지 알면 우리도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을 것이다. 주변에 있는 예스맨을 좋아하면 안 된다. 지인들 중 중요한 사람은 정직한 사람이어야 합니다. 다시 말해 가장 도움이 되는 사람은 듣기에 고통스러워도 사실을 있는 그대로 말해주는 사람이다. 

 

40세 이상의 창업 지망자들에게 어떤 충고를 해 주겠냐고 사업가들에게 물었을 때 가장 빈번히 나온 대답은 단 한마디 마로 요약할 수 있다. "연락하라"

나는 사업을 하면서 내 첫 직장의 인맥까지 활용했습니다.라고 쿠키스 온 콜의 프래니 마틴은 말했다. 사람들이 얼마나 기꺼이 도움의 손길을 내미는지 보면 놀랍습니다. 

 

# 아는 사람의 명단을 작성하라. 자신의 인간관계를 평가하라. 누가 멘토이고, 슈퍼스타, 전문가, 응원군, 선의의 비판자인가? 각각 누가 해당하는지 살펴보라, 그리고 누가 없는지도 찾아보라. 

 

 

POINT. 05 

고객 서비스: 그들과 이웃이 되어라

 

# 온라인 사업에서 고객과 이웃처럼 지내는 법

대면 접촉을 못하기 때문에 시각적인 글과 말로, 그리고 온라인 상에서 하는 의사소통의 분위기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 고객의 이름을 가능한 한 많이 불러 주어라. 이메일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소중한 고객님께 라고 배달된 메시지에는 인간다운 느낌이 별로 없다. 

 

 

POINT. 06 

실천 전략: 집중력을 잃지 말고 끈기 있게 버텨라

 

사업에서 인내심이 점점 사라지는 이유

1) 처음부터 혼자서 거의 모든 일을 하게 된다. 특히 직장생활만 하던 사람들과 행정 업무의 지원을 받는 데 익숙한 사람들이 어려워한다. 

2) 온갖 거절에 직면한다. 신생 기업과 거래하기를 꺼려하는 제조업체와 은행 에서부터 당신의 아이디어를 신뢰하지 않는 친구들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 추진력을 유지하는 핵심 요소

- 목표를 글로 써라

- 서압 계획서를 작성하라

- 한꺼번에 너무 많은 일을 하려 하지 말라

- 주위에 지지해 주는 사람들을 만들어라

- 가족에게 지속적으로 정보를 제공하고 결정할 권한을 주어라

 

# 실패를 보는 태도를 바꾸어라. 어떻게 하면 잘되지 않는지를 배우는 것, 그것이 바로 실패라고 생각하라. 

# 목표를 써서 매일 볼 수 있는 장소에 붙여 두고 행동 장치로 만들어라. 

# 성공한 경험들을 모아라

 

 

POINT. 07 

재무 관리: 돈에서 절대로 눈을 떼지 말라

 

# 성공을 원하는 창업자라면 돈을 주시해야 한다. 

또 돈은 당신이 팔고 있는 상품을 얼마나 마음에 들어하는지 알려준다.

# 자신이 즐기는 동시에 이익을 낼 수 있는 사업을 골라라. 열정이나 의미의 충족을 위해 사업가가 되려 하는지도 모른다. 하지만 쓰는 것보다 많이 벌지 않으면 사업을 지속할 수 없다. 

 

# 능력 있고 믿을 만한 회계사가 없이는 사업을 시작하지 마라. 

# 품질을 희생시키지 안혹 비용을 통제하라. 집에 사무실을 마련하고 가족에게서 도움을 받으며 재능을 교환하는 등 여러 가지 방법을 사용하면 사업 초기 힘든 시간을 견디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마흔 넘어 창업 - 린 베벌리 스트랭 저자 (부키출판사) 

 

 

 

 

POINT. 08

품질 관리: 단순화하여 품질로 승부를 걸어라 

 

# 사업 다각화는 양날의 칼이다.

다각화의 부작용이 사업을 망칠 수 있다. 이런 사실을 고려해보면 창업자들은 당연히 단순화 방식을 채택해야 더 성공할 것이다. 단순화의 이점은 품질관리이다. 반대로 다각화한 회사는 모든 생산품에 대해 전체적으로 높은 품질 기준을 유지하기가 어려울 수밖에 없다. 

 

# 진심으로 몰두할 사업이 무엇인지 그리고 고객이 진심으로 원하는 게 무엇인지 알아내기 위해 깊이 생각하라. 답은 예상보다 명확하지 않을 수 있다. 

 

 

 

마흔 넘어 창업 - 린 베벌리 스트랭 저자 (부키출판사) 
마흔 넘어 창업 - 린 베벌리 스트랭 저자 (부키출판사) 
마흔 넘어 창업 / kmyj567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