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건강 운동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음식 꿀의 효능!

반응형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음식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음식은 대표적으로 단호박, 우엉, 생강, 쑥, 양파, 인삼, 파 (흰색 파뿌리 부분), 꿀 등이 있습니다. 체온을 조금만 높게 유지해줘도 면역력이 높아진다는 것은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 텐데요, 면역력이 높아지면서 감기에 걸리는 확률도 낮아지게 됩니다.

 

저는 주로 음식이 아닌 옷을 여려 겹 입어서 기초체온을 높이고 있는데요, 막상 아들은 추위를 잘 타고 기초 체온이 낮음에도 불구하고 옷을 껴입는 것도 싫어하고 시원하게 입는 것을 선호하다 보니 감기에 자주 걸리는 편입니다.

 

무엇보다 어릴 적부터 생긴 비염이 낫지 않고 계속 유지되고 있어서 고민이 많았는데요, 비염이 알레르기성으로 집먼지 진드기나 음식에서 유래될 수도 있지만 미세한 온도 변화 차이에서도 유발될 수 있다는 것을 최근에야 알게 되었습니다. 

 

 

비염에는 몸이 따뜻하면 좋아요!

집먼지 진드기가 비염을 유발한다고 해서 매주 이불빨래를 하고 건조기에 돌리고 아침마다 환기시킨다고 기상하면 바로바로 창문을 활짝 활짝 열어두곤 했었는데요, 그래서인지 오히려 아이가 잘 때는 너무 잘 자고 일어나면서부터 비염이 시작되고, 자기 직전에 온도가 낮아지면서 또 비염이 심해지는 거였다는 것을 1년이 지나고서야 알게 되었습니다. 

 

낮에는 너무나 괜찮게 지냈었거든요. 혹시나 알레르기성 비염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은 음식이나 집먼지 진드기에 앞서서 미세한 코의 온도 차이도 세심하게 관찰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요즘 아침저녁 환기를 덜하고 나니 확실히 비염이 좋아지고 있습니다.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꿀

 

미세한 온도차이로 이렇게 비염이 좋아질 수 있다는 것을 알고 먼저 아이의 기초 제온을 높여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아침에 밥만 따뜻하게 잘 먹어도 기초체온이 올라가지만 더 확실한 효과를 위해서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음식을 찾아보았습니다. 아무래도 아이가 제일 잘 먹을 수 있는 음식은 그중에 꿀인 것 같더라고요. 

 

 

 

인삼의 경우 효과가 제일 좋지만 아이가 먹기 힘들어하는 경우가 많아서 맛이 좋은 꿀을 구입해보았습니다. 몸이 차거나 특히 아랫배가 찬 분들은 꿀을 따뜻한 물에 타서 꿀물로 마셔도 좋고, 만성피로가 있는 분들에게도 좋은 음식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기침 치료에도 사용되고 변비가 있는 분들에게도 추천하는 꿀입니다. 

 

 

 

벌집꿀을 처음 구입해보았는데요, 이렇게 벌 집채 들어있어서 신기했습니다. 봄부터 가을까지 피는 백화 천초의 진수를 땀은 사철의 꿀을 벌 스스로 힘으로 1년 내내 숙성시킨 벌집꿀이라고 해요. 일 년에 한 번 채취하기 때문에 로열제리와 화분 등이 꿀 속에 그대로 함축되어 있어 맛과 향이 진해서 만족했습니다. 

 

사양벌꿀이라고 하던데, 꽃이 부족한 시기에 꿀벌의 생존을 위해 설탕을 먹고 저장하여 생산된 꿀이라고 합니다. 벌집에는 프로폴리스의 영양까지 함께 먹을 수 있다고 해서 주문해보았는데요, 막상 신기하긴 했는데 꿀벌집을 먹어서 삼킨다는 것은 여간 힘든 일이 아닐 수 없더라고요. 보통은 꿀벌집을 다시 짜서 꿀을 내려 드시거나 음료수에 타서 드신다고 합니다. 

 

 

 

꿀의 효능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역할뿐만 아니라 다양하게 도움이 되는 부분이 많았습니다. 상기도 감염 증상 개선을 해주기 때문에 감기 예방 효능이 있고 설탕보다 중성지방 수치를 감소시켜주고, 항산화물질 등의 성분이 포함되어있어서 심장질환인 뇌졸중, 심장마비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항염증에 효과가 있어서 피부 상태를 치료하거나 화상 상처 치료하는데 효과적입니다. 

 

 

 

꿀벌집을 조물조물 씹어서 마지막엔 삼키지 못하고 뱉긴 했습니다. 아이가 잘 먹을지 몰라서 작은 사이즈로 주문했는데 꿀벌집의 신기함과 꿀맛의 테스트를 해볼 수 있어서 딱 좋았던 것 같아요. 다음번에는 꿀만 들어있는 제품으로 구입해야겠습니다. 

 

꿀물로도 먹이고, 숟가락으로 한 술만 떠서 하루에 한 번씩 먹이고 있는데 생각보다 맛있게 잘 먹더라고요. 특히 꿀물로는 몸이 금방 따뜻해져서 좋은 것 같습니다.

 

한여름철에도 기초체온이 낮아 에어컨 바람을 힘들어하시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은데요, 여름철에도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음식도 잘 드셔서 건강하게 보내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