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 리뷰

내 몸값 올려주는 강의의 기술, 김해원

반응형

 

#물통에 빠진 생쥐가 어둠 속에 있을 땐 세 시간 만에 죽지만 밝은 빛을 조금만 쬐게 해 줘도 사흘 이상 산다고 한다. 여기서 빛은 바로 우리에게 희망과 같은 것, 어렵고 힘든 위기 상황에서 희망이 없다고 생각하면 쉽게 좌절하는 반면, 한줄기 희망만 있다면 어떤 장애도 극복할 수 있는 폭발적 힘이 발휘된다. 

> 강사도 교육생의 마음에 희망을 씨 뿌려야 한다. 

교육전문가 양성 과정이라면 교육 전문가로 성장함으로써 얻게 되는 유무형 효과에 대해 이야기하고, 스피치 과정이라면 스피치가 향상되었을 때 대인관계 능력이 증폭되어 사람들에게 호감 받는 사람, 각 개인의 몸값이 올라간다는 식의 희망을 줘야 한다. (너무 추상적이지 말기, 갱벵 대한 점을 메꿀 수 있다는 점을 명확하게 말해야 한다. )

 

#희망을 전달할 때는 상상력을 자극하여 희망을 이미지화하기.

 

1. 희망을 이미지화하라.

- 성취 1단계

 꿈의 수용 단계를 위해 리스트를 작성하라. 

예, 존 고 나드 : 나의 인생 목표 127가지를 모두 이루어 28년 동안 라이프 잡지에 소개되었다. 

 

- 2단계 상상력으로 행동을 유발하라

일본 모치즈키 도시타카 " 내 인생의 보물지도"

꿈을 이루기 위해 생각처럼 어렵고 복잡한 과정이나 절차가 필요하지 않으며 자기가 원하는 바를 이루기 위한 여정을 담은 보물지도를 만들라. 나의 꿈과 관련된 이미지를 모아 자주 보라는 것이다. 

 

꿈 리스트를 만들어 이미지화하고 실천행동에 돌입하여 꿈을 성취하고 그 성취의 기쁨 위에 또 다른 꿈 리스트를 만들고 하는 것이 성취 프로세스이다. 

 

 

#다복하고 건전한 가정환경은 자존감이 높고 매사에 긍정적인 성향을 만들어준다. 

 

#명품 강사일수록 청중이 입을 여는 기회를 많이 제공한다. 질문을 던져 대답을 이끌어내고 명구나 시를 따라 ㅇ릭게 하는 등, 그 어떤 경우든 청중의 입을 열게 유도하고, 청중을 강의에 참여시킨다. 

 

#음식에 대한 이야기는 많은 청중의 관심을 이끌어 내고 참여의 폭을 넓힐 수 있는 공통적인 키워드이다. 

 

#머리로만 기억한 지식은 시간이 지나면 희미하게 사라지는 반면, 몸으로 기억하는 것은 아무리 시간이 지나도 사라지지 않는다고 한다.  (자전거, 키보드 등, 몸으로 기억하기 위해서는 무조건 행동해야 한다. 생각한 것을 실천으로 옮기고 그것을 반복하여 습관이 되도록 한다. )

 

 

#강의 시작 시 아이스브레이킹

1) 유머를 겸비하여 자기소개

훈훈한 미소, 엽기적 발상, 

2) 가벼운 질문으로 강의 물꼬를 터라

제일 먼 곳에서 온 사람에 대한 물음과 칭찬

강의장 제일 먼저 도착한 사람에 대한 물음과 칭찬

베스트 의상, 헤어 신발 질문 칭찬

불 좀 켜줄래요 가벼운 부탁 후 감사

핑크빗 좋아하세요? 잘 어울리네요, 인정 질문

찾아오는데 힘드셨죠 수고에 대한 질문

무슨 좋은 일 있으세요 기분 좋은 질문

무작정 질문이 아니라 질문을 할 때 어떤 답변이 예측되며 그 답변에 대해서 어떤 맞장구로 청중을 기분 좋게 할 것인가에 대한 전략을 세워 접근해야 한다. 

1. 미소 띤 표정으로 눈 맞춤 후 질문하기

2. 질문에 답변할 시간 기다리기

3. 대답 안 할 경우 상대에게 가까이 다가가기

4. 답변을 들을 때 적극적 경청의 자세

5. 답변을 잘 듣고 정리해서 답변에 대해 칭찬

 

 

#호기심도 일종의 감정이다. 심리학자들에 의하면 인간은 선척적으로 무엇이든 알고 싶어 하는 심리를 갖고 있다고 한다. 범행 후 다시 찾아가는 것 또한 호기심 본능이다. 마술에 열광하는 것처럼 말이다. 

 

1. 기대됩니까, 궁금합니까 질문하기

2. 공통의 상식 채워주기

3. 최신 이슈에 대해 아는 내용보다 더욱 깊이 있게 전달하기

4. 책, 영상물 휴식시간에 틀어주기

5. 나성 군대 축구, 여성 요리 자녀, 건강, 주식, 정보제공

6. 기업체: 최고 경영장의 최신 정보

7. 시상 형태 미리 알려주기

8. 교육과정 지속 연계 가능성 부각하기

9. 소외감 느끼는 청중이 없도록 리드, 게임 퀴즈 하기

10. 청중이 지닌 자랑할 수 있는 포인트 찾아 참여하도록 유도하기

 

 

#말했다고 모두 들은 것이 아니다. 들었다고 해서 모두 이해한 것이 아니다. 이해했다고 해서 모두 동의한 것이 아니고 동의했다고 해서 모두 활용하는 것이 아니다. 활용했다고 해서 그것이 모두 습관이 되는 것은 아니다. 

 

 

#긍정언어 사용을 패턴화 하라.

2002년 화제의 베스트셀러, 물은 답을 알고 있네의 저자 에모토 마사루

좋은 말을 할 때와 부정적인 말을 할 때 물의 결정구조가 바뀐다고 한다. 비슷한 예로 사랑해요, 감사해요 라는 말을 들려줄 때와 미워, 싫어 라는 말을 들려줄 때 물의 결정구조가 다르다는 것이다. 즉 좋은 말을 하면 물의 결정구조 형태가 아름답고 규칙적으로 안정되는 반면 부정적인 말을 하면 불규칙적이고 희미하며 불안한 형상을 띈다는 것이다. 혹자는 물의 구조인데 우리의 몸과 무슨 역학관계가 있을까 하는 의문을 제기할 것이다. 하지만 우리 몸의 70% 이상이 수분으로 이뤄져 있다는 점에서 좋은 말이 우리 신체에 미치는 영향이 어느 정도일지 예측할 수 있다. 

 

#미국 차세대 종교 지도자로 각광받으며 믿는 대로 된다는 "긍정의 힘" 조엘 오스틴 목사, 

2021.04.06 - [티스토리 책장/자기 계발서] - 켈리 추천도서 : 긍정의 힘 - 조엘 오스틴

 

켈리 추천도서 : 긍정의 힘 - 조엘오스틴

말하는 데로 이루어진다. 시크릿, 믿는대로 된다. 긍정의 힘 #우리도 얼마든지 놀라운 일을 이룰 수 있다. 그러려면 우선 평범한 현실에서 떠나야 한다. 현실에 만족하는 태도를 버려야 한다. 하

kmyj5670.tistory.com

 

구하라, 그러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러면 찾을 것이요.

문을 두드려라. 그러면 열릴 것이니. 구하는 이마다 얻을 ㄹ것이요, 찾는 이가 찾을 것이요, 두드리는 이에게 열릴 것이다. (마태복음 성서)

 

 

#론다 번 시크릿

끌어당김의 법칙, 좋은 일을 생각하면 좋은 일이 생기고, 나쁜 일을 생각하면 잘 될 일도 오히려 나쁜 결과를 나타내게 된다. 

- 긍정이 나올 수밖에 없는 질문을 하라. 

- 감탄사를 습관적으로 연발하라

우와, 대단하다. 정말 좋아 보입니다. 매우 좋은 의견입니다. 맞다는 말을 반복한다. 

2020.07.28 - [티스토리 책장/자기 계발서] - The Secret 더 시크릿 책 - 부와 성공의 비밀 (켈리 최 회장님의 추천도서)

 

The Secret 더 시크릿 책 - 부와 성공의 비밀 (켈리 최 회장님의 추천도서)

안녕하세요. 오늘은 The Secret 시크릿 수 세기 동안 단 1%만이 알았던 부와 성공의 비밀 - 론다 번 저/김우열 역 | 살림Biz 책을 리뷰합니다. The Secret 시크릿 수 세기 동안 단 1%만이 알았던 부와 성공

kmyj5670.tistory.com

 

 

 

#이미지 트레이닝

스포츠 선수들이 시합에 앞서 승리의 순간을 머릿속으로 그리는 것

1976년 몬트리올 올림픽에 앞서 구소련의 선수들은 몬트리올 시의 사진을 보면서 거기서 경기를 어떻게 풀어 나갈 것인지를 날마다 상상했다고 한다. 선수들은 몬트리올에 한 번도 가본 적이 없었지만 사진 속의 경기장에서 시합하는 장면을 마음대로 그려볼 수 있었다. 그 결과 선수들은 몬트리올에 있는 경기장에 도착했을 때 마치 자신이 자주 들렀더 ㄴ곳 같은 편안함을 느꼈다고 한다. 이미지는 회상과 창조의 힘을 갖고 있다. 시합이 끝난 후에 시합의 한 장면을 머릿속에 그려보면서 다음에도 그 도악이 잘 되기를 바랄 수 있다. 이런 경우 이미지를 회상의 목적으로 이용한다. 우리의 기억 속에 있는 장면들을 모으면 아주 새로운 이미지를 창조할 수 있다. 상대 선수의 시합 장면을 비디오로 보고 나서 그 선수를 대상으로 한 공격 전략을 머릿속에 펼쳐보기도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