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 리뷰

구글 성공의 7가지 법칙 - 뤄야 오종, 오수현

반응형

 #2007년 출간 책, 내가 이 책을 이때 읽었더라면.

주식이 10년 사이에 300$ > 930$ >그리고 또 그 5년 사이에 2600$

#그 당시의 이슈를 꼭 알고 있자, 그 해의 베스트셀러 (경영/경제 부분)은 꼭 읽어보자

#버핏: 창업주 매뉴얼에서 영감을 얻었다고 한다. 나도 읽어봐야겠다. 

 

 

#구글 성공

: 양보다는 질이라는 기본적인 개념 (검색엔진 탄탄하게)

: 공익을 추구

: 기업을 공개하다 (주식 매매 시)

- 구글 직원의 컴퓨터 폴더화는 어떻게 되었을지 궁금해졌다.

 

구글

- 구글 1GB 용량 제공 (2004년 4월 1일) 만우절 해프닝

- 광고 수입으로 메일 무료화 : 이메일과 관련된 핵심어 자동 스캔 후 연관 있는 문자 광고 게재

(휴가에 관한 메일이라면 스폰서링크에는 해변가에서 휴가를!이라는 광고 문구를 보게 된다.)

 

 

 

#구글은 구글 프린트가 출판업체와 작가에게 유리하게 작용할 것이라 했는데 그 이유는 인터넷상에서 책을 보급시킬수 있어 새로운 독자를 만날 수 이는 통로가 마련되기 때문이다. 사용자 역시 특정 작가 도서와 관련된 정보들을 쉽게 찾을 수 있어서 유리하다. 

 

 

 

#사용자가 서적 검색결과에 나타낸 내용과 관련된 광고를 클릭하면 도서 출판업체와 구글이 그 광고수입을 나눠 갖는다. 구글은 구글 프린트에 참여하는 출판업체에게 온라인 계좌관리 서비스를 제공하여 그들로 하여금 이 영업외 광고수입을 관리하게 했다. 구글은 어떠한 도서 판매업체 와도 재무 관계를 형성하지 않았다. 그가 검색광고에 의존하는 수입 출처는 아마존 인터넷서점 등 기존의 서적 판매 사이트와는 달랐다. 고객이 검색결과를 확인한 후 링크된 서점 사이트를 클릭한다고 하지만 구글과 그 서점 간에는 아무런 수익 관계가 발생하지 않는다. 다시 말해 구글은 그의 검색엔진을 통해 창출된 판매엑에서 수수료를 받지 않는다는 말이다. 

 

#아마존은 광고를 포함시키지 않은 도서검색 서비스, 개인화 특성화를 추가했다.

 

#구글, 야후, 아마존, MS 인터넷 업체 4상 충돌 

-구글과 아마존의 화합, 아마존이 구글의 검색 기술 당분간 이용, 구글: 우리의 계획은 검색엔진이 되는 것입니다. 구글이 직접 책을 판매하려는 계획은 세운 바 없다. 따라서 이 두회사의 수입은 출처가 다르다. 구글은 온라인 광고수입이 그 출처이고 아마존은 온라인에서 실제로 책을 판매해서 수익을 얻는다. 

-> 아마존은 서적 검색 기능이 아마존의 책 판매에 더 큰 도움을 줄 것이라 지적했다. 구글 역시 무료 검색 서비스를 제공함과 동시에 구글은 문자광고를 링크시켜놓음. 문자광고는 거의 구글 수익의 전부를 차지한다. 업계 분석가와 투자자는 이 회사가 기타 수입 출처를 개척하여 광고수입에 대한 의존도를 경감시키기를 바라고 있다. 

 

 

 

#구글 1. 검색 결과 효과가 높다. 광고 방식을 적용하지 않는다. (문자광고)

: 이익이 서로 충돌하지 않도록 노력한다. (스폰서 링크를 만듦) 

 

구글의 10가지 신조

1. 악해지지 않아도 돈은 벌 수 있다. 고객의 체험에 해가 되는 어떤 일이라도 절대 행하지 않겠다. 구글은 광고주의 이익보다 소비자의 이익을 먼저 생각했다. 절대로 회사 수익을 고객의 체험보다 우선하지 않겠다.라는 것이 신조이다. 

구글의 CEO 슈미트 : 구글이 진정으로 관심을 두고 있는 것은 모든 형식의 정보로 통하는 문을 여는 것입니다. 이는 이 회사의 설계 지침이기도 합니다. 우리는 수익이 될 수 있는 기회를 만나면 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그것을 금전화할 것입니다. 이 수입은 우리가 더 많은 서버 컴퓨터를 구입하고 검색 범위를 확대하여 블로거와 같은 많은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도울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궁극적으로 고객의 체험을 최우선으로 합니다. 

2. 고객을 만족시키면 고객을 얻게 된다. 

 

 

 

#생활 동사가 되어 버린 브랜드 : 구글링, 구글드

: 어떤 사람이 저에게 해준 이야기입니다. 어느 날 어떤 사람이 자신의 딸에게 빨리 준비하라고 재촉하고선 문을 나설 준비를 하고 있었는데 그 딸이 그에게 "잠깐만요, 아빠 양말 좀 구글 하고요"라고 하더랍니다. 이 말은 구글이라는 말이 인터넷상의 검색만을 의미하지 않고 일상생활 전반에 걸친 검색의 뜻을 가지게 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람은 유명해지는 것을 두려워하고 돼지는 살찌는 것을 겁낸다고 했던가?

유명해져서 상표에 대한 법적 절차 노력 중 (구글이 검색이 되어버리면 상표 화할 수 없음) 

 

 

 

 

#옵스 큐 어식 광고: 문제를 풀면 구글 이력서를 제출할 수 있는 사이트로 들어오게 됨. 

#구글은 항상 천부적인 재능을 타고난 천재들에게 관심이 있었다. 구글은 우수한 인재를 유치하기 위한 노력의 끈을 놓지 않았다.

#코드잼 대회 열고, 천재 우승 여행비 모두 부담, 5만 달러 상금, 국제 대회 우승자도 인턴으로 채용 (사진첨부)

 

 

 

 

#전 세계를 실험실로

- G메일 계정 초청장을 받아야 가입할 수 있음. 초정장받기 위해 물물거래도 이뤄짐

- 오르컷이라는 회사는 이 것을 통해 초청장을 통해 신입의 요소를 증대시킴.

- 초청의 단계 : 신뢰감 (사용자가 이름/ 신상 정보를 기입하더라도 안심함)

#나의 6명만 거치면 전 세계 모든 사람을 연결할 수 있다는 이야기

#CSR 기업의 사회적 책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