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 리뷰

무엇이 내 가슴을 뛰게 하는가 - 김창룡

반응형

 

무엇이 내 가슴을 뛰게하는가

 

 

 

# 자신감 기르는 5가지

1. 나에게는 훌륭한 인생을 구축할 능력이 있다. 그래서 나는 절대로 중도에서 그만두지 않는다. 

2. 내가 마음속으로 강렬히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반드시 실현될 것이라고 확신한다. 그래서 매일 성취한 모습을 30분 상상한다. 

3. 나는 자기 암시의 위대한 힘을 믿고 있다. 나는 할 수 있다. 나는 될 수 있다. 나는 성공한 사람이 많다. 그래서 매일 10분간 정신을 통일하여 자신감을 기르기 위한 자기 암시를 건다. 

4. 나는 인생의 목표를 명확하게 종이에 쓴다. 다음은 한 걸음 한 걸음 자신감을 가지고 전진해 가는 것이다. 

5. 나는 정도에 따라 행동하지 않고는 부도 지위도 결코 오래가지 않는 것을 알고 있다. 그래서 이기적이거나 비열한 방법으로는 성공하지 않겠다. - 나폴레옹 힐.

 

 

 

# 빌 게이츠 : 인격이 성공의 밑천임을 기억하라. 자신을 통제하는 습관을 가져라. 훈련을 통해 좋은 습관을 만들어라. 나쁜 습관은 과감히 버려라. 

 

 

#자부심은 3개의 기둥

1. 자기 인식: 현실 부정하지 않고 현재 모습을 담담히 받아들이는 객관화의 능력

2. 자기 신뢰: 환경에 원인을 떠넘기지 않고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자신에 대한 믿음.

3. 자기 존중: 자신의 가치관과 능력에 대해 근본적으로 믿는.

 

 

# 실패나 좌절을 성공의 일부로 받아들여라.

예: 몸개그의 달인, 김병만의 좌절

잘된 사람보다 주위의 실패를 통해 배워요. 올라가다가 툭 떨어지는 선후배, 아 저렇게 하면 안 되겠구나. 저걸 조심해야지. 하는 거죠.

 

#성공해야한다를 말하기 이전에 성공은 실패를 거듭하고 좌절해야만 성공할 수 있는 거야.라는 설득이 공감됐다. 

나의 이력에 특파원, 가자라는 프로필이 있지만 시험에 7번이나 떨어졌다는 내용은 담기지 않았다.

 

# 1호 백병원이 없었다면 언제래도 5호 해운대 백병원도 없었다. 무리하지 않고 단계별로 추진하는 신중함, 사사로운 욕심보다 공익적 가치와 평가를 중시하는 윤리경영 철학, 사람을 사랑하는 따뜻한 마음. 항상 공부하는 자세

 

# 정직, 성실, 근면으로 이루지 못 할 것은 없다. 먼저 뜻과 함께 구체적 목표를 세우고 혼신의 힘을 다하세요. 세상은 스스로 돕는 자에게 절대로 무심하지 않는 법입니다. 

 

# 나누어 정복하자.

1. 긴급한 일들로부터 중요한 일 분리, 시간 분배, 큰 업무를 잘게 나누어 작은 일들로 만든 후 하나씩 처리.

2. 우선순위 매기자 (하루)

 

# 히딩크의 성공 비결 중 하나는 독서였다. 

한국인의 속성과 심리를 누구보다 꿰뚫고 풍부한 이해의 바탕에서 개혁을 추진한 히딩크의 도전

입국한 지 이틀 만에 한국의 역사책 요청 (영어)

36년간 침략을 했던 일본과 손을 잡고 월드컵을 공동 개최하게 된 한국인들의 대회를 향한 열정과 좋은 성적을 내야 하는 이유가 역사책에 녹아있다. 절대로 해를 입히지 않는 우리 민족의 역사, 질겨지는 잡초 같은 투혼도 배웠다. 속에서는 열정이 넘치지만 그것을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는 점도 파악, 서열을 우선하고 기존의 틀을 벗어나지 못하는 것도 알았다. 

그다음은 삼국지를 읽었다.

 

 

 

# 성실은 성공에 꼭 필요한 열정, 끈기, 기호, 시간 관리, 독서 등과 긴밀하게 맞물려 있다. 성실이 바탕이 돼야만 이런 성공 요소들이 빛을 발휘할 수 있다. 

 

# 셰익스피어 : 너 자신에게 성실하라. 밤낮으로 그렇게 하라. 그러면 그대는 어떤 사람에게도 불성실하지 못할 것이다. 

성공은 캐시 : kash knowledge, ailotude, skill, habit

 

 

# 스포츠 외교는 세계적으로 통하는 훌륭한 마술

기자 시절, 태권도 도복 챙겨가서 소문나면 자기 방어 기술 가르쳐주고 우호적 관계를 맺음, 

국내에서는 테니스 동호회가 많음

 

# 40대 이상 암, 10, 20, 30대 사망원인은 자살

 

#희망은 쓰러지지 않는다. 희망은 절망을 몰아내고 목표에 집중한다. 희망은 바라보는 대로 된다. 희망은 말하는 대로 이루어진다. 

 

#빌 게이츠에게 한 기자기 질문을 했다. 부자가 된 비결이 무엇이냐고.

" 나는 매일 스스로에게 두 가지 말을 반복합니다.

하나는 왠지 오늘은 나에게 큰 행운이 생길 것 같다 이고, 

다른 하나는 나는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

 

 

# 대한 석유 공사 황두열 사장

부부관계가 좋지 않은 사람은 부장급 이사 승진하는 것을 보지 못했다. 임원급들은 대부분 부부관계가 원만한 편이었다. 부부가 힘을 합하면 두배가 아니라 네 배의 경쟁력을 갖는다.

미국에서는 장성 진급 시 이혼경력이 치명적인 흠이다. 이유는 한 여자를 제대로 다스릴 수 없는 사람이 수많은 군인을 다스리기 힘들다는 이유에서다.

 

 

# 김수환 추기경

그의 소통방식은 감동과 자기희생, 인간 사랑이다. 

민주화 운동이 요원의 불길처럼 번지던 1987년 6 얼. 당시 명동성당에서 농성 중이던 학생들을 연행하려는 경찰 병력과 김 추기경의 소통방식은 평소 온화한 모습과는 정반대로 단호하고 비장했다. 

" 성당 안으로 경찰이 들어오면 맨 앞에 내가 있을 것이고 그 뒤에 신부들, 수녀들이 있을 것이오. 우리를 다 넘어뜨리고 난 후에야 학생들이 있을 것이오. "

 

 

# 처칠: 희망 용기 리더십 유머를 잃지 않은 소통, 국민을 존중하는 소통 방식.

# 가식, 자기 자랑은 금물, 우리나 속담 중 배가 고픈 것은 참아도 배가 아픈 것은 못 참는다. 이미 잘난 줄 아는데 겸손하지 못하고 잘난척하면 역효과가 더 크다. 의도치안헥 자랑이 됐다면 반드시 사과하는 척이라도.

 

#소통

의사가 가장 싫어하는 환자: 의사의 지시는 따르지 않고 이것 해달라, 저것 해달라. 요구하는 사람이고 반대로 환자들이 싫어하는 의사는 아무 설명도 하지 않고 묵묵히 진료만 하는 사람이다. 

이 것은 서로의 역할에 대해 착각하고 있음을 설명한다. 의사는 진료만 해주면 역할을 다하는 것, 환자의 입장은 내 돈 주고 진료받으며 이것저것 요구 가능하다고 생각

 

 

소통의 과정.

1. 인간 특유의 불완전함과 착각이라는 변수가 있을 수 있다는 사실을 받아들이자.

2. 거짓말 왜곡 과장

3. 집단주의

4. 권위주의

 

 

# 리더가 되기 위한 5가지 방법

1. 지식에 굶주려 있어야 한다. 무언가를 배워나가는 뿌듯함, 성취감, 더듬이를 항상 세워 새로운 지식에 대한 지적 갈망이 있어야한다.

2. 책임을 지려는 마음가짐이 필요하다. 자신의 일을 밤을 새워서라도 마칠 줄 아는 책임감. 사람 관계, 말과 행동

3. 가끔은 주변에 따듯한 눈길을 줘라.

낮은 위치에 있는 사람과 따뜻한 말 한마디라도 나눠라. 그것이 협력자를 만드는 것이다. 높은 위치에 올랐어도 그 자리를 지키기 위해 낮은 위치에 있는 사람의 협력이 절대적이다.

4. 신속한 결단력.

5. 작심 삼일을 두려워하지 말자.

계획하는 습관을 갖자. 하루의 계획, 인생의 순차적인 절차도 계획을 다시 세우고, 3일에 한 번씩 세우고 반복하면 된다. 

 

 

 

 

 

 

#성공지능지수 SQ

헤른 스타인 하버드대 심리학과 교수의 연구결과

IQ가 직업현장에서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1%

- 1%만 바꿔도 인생이 달라진다.

1. 분석적 능력, 2. 실천적 능력, 3. 창의적 노력

창의: 성공하려면 보통 사람들과는 다른 방식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다른 방식으로 분석하며 다른 방식으로 행동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차별성이며 창의적인 능력이다.

 

#성공 잠재 지수

1. 어려서부터 매사에 자신감 우월감을 보이거나 열정이나 적극성을 보이는 것.

2. 교육환경: 교육 인프라, 시스템 선택

3. 스승의 접근성: 우수 지도자 접근, 지도자의 열의 지도력

4. 부모의 교육열: 재정 지원 여건

 

 

#성공 개발 지수

1. 품성: 정직, 사회성, 겸손, 노 동반자 관계

2. 지성 지혜: 자기 분석, 독서 소통능력, 자기 표현력

3. 성취 의지: 도전정신, 인내력, 목표 구체성, 동기부여정도, 성실성, 

4. 생활습관 태도: 시간 개념, 스포츠 건강, 긍정적 태도, 칭찬 습관, 헌신 정신

 

 

#성공도 행복도 꿈꾸는 자의 것이다. 무엇을 원하는 거, 무엇이 되고 싶은가, 세상은 간절히 원하는 사람들에게는 무엇이든 열려 있다는 것을 나는 체험으로 확신한다. 내 가 이루지 못한 것이 있다면 그것은 간절히 원한 것이 아니었으리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