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 리뷰

내가 가진 것을 소중하게 생각하는 순간이 인생의 절정이다.

반응형

피크 앤드 밸리

 

#인생의 절정은 내가 가진 것을 소중하게 생각하는 순간이다. 인생의 나락은 내가 잃어버린 것을 그리워하는 순간이다.

 

#난 두려웠어. 앞으로 어떻게 될지 걱정스러웠지. 하지만 다행히 두려움이 진실을 쫓아버린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고 그래서 스스로 이런 질문을 던져보았다네. 이 상황에서 진실은 무엇일까? 그 답은 간단하더군. 내가 아내를 사랑한다는 것. 나는 다시 나 자신에게 이렇게 물었네. 내가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일중에서 가장 사랑이 깃든 일은 무었을까?

 

# 그 후로 나는 스스로 좋은 일을 하는 사람만이 맛볼 수 있는 만족감을 즐길 수 있게 되었지. 나는 그때까지 내가 흘린 눈물은 내 신세가 한심해서 흘린 것이지 아내를 진심으로 염려하고 걱정하며 흘린 것이 아니었다는 것을 깨달았다네. 사랑을 전 할 수 있는 길을 찾는 동안 내 관심의 초점이 나로부터 아내에게로 바뀌었던 것이 그 덕분에 나 자신의 울타리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되었다네. 

 

#전성기를 진정으로 소중하게 생각하면서 관리하고, 침체기가 닥치면 진정으로 그 속에 숨겨진 교훈을 얻어 잘 대처해나가라고 말씀하셨죠. 진실을 똑바로 보라고도하셨어요. 저절로 이 루어 질길 바라지 말고. 그러지 않으면 두려움이 생기니까요. 전성기든 쳄치기든 정말 진실이 무엇인지 파악하라고 하셨어요. 이제 저는 앞으로 절정과 나락을 경함 하게 될 때마다 가장 먼저 진실을 파악하려고 애쓸 거예요. 내가 처해 있는 이 상황에서 진실은 무엇인가? 저 자신에게 그렇게 물을 거에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