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 리뷰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1] 돈과 투자의 비밀 부자되는법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 1 - 로버트 기요사키 첫 번째 편을 리뷰합니다.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 로버트 기요사키 저/안진환 역 | 민음인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 부자가 되려면 남들이 보지 못하는 것을 보아야 한다. 

 

- 급여의 필요성을 더 빨리 잊을수록 어른이 된 후의 삶은 더 쉬워진다.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 가난한 아버지는 언제나 이렇게 얘기했다. 

 

- 나는 절대로 부자가 되지 못할 거야. 

- 나는 돈에는 관심이 없다. 

- 돈은 중요하지 않다. 

 

# 부자 아버지는 언제나 자신을 부자라고 얘기했다. 

 

- 나는 부자이고 부자들은 이런 일을 하지 않는다.

- 그 분은 큰 실패 후에 알거지가 된 뒤에도 여전히 자신을 부자라고 얘기했다. 

- 가난한 것과 알거지가 되는 것은 다르다. 알거지는 일시적이지만 가난은 영원한 것이다.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 학교에서는 부자들이 알고 있는 것을 가르치지 않습니다.

 

- 우리 부모가 예전에 내게 했던 말을 나 역시 내 아들에게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세상은 변했건만, 부모들의 말은 변하지 않은 것이다. 

좋은 교육을 받고 좋은 성적을 올린다고 성공이 보장되는 때는 지났다. 그리고 누구도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 하지만 우리 아이들은 알고 있었다.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부자가 되고 싶으면 숫자를 읽고 이해해야 한다. 

 

- 부자들은 자산을 획득하고, 가난한 사람들과 중산층 사람들은 부채를 획득한다. 

 

 

▼ 자산의 현금 흐름 패턴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 부자들은 남을 위해 일하지 않고 자신을 위해 사업을 한다. 

 

- 부자들은 사치품을 맨 나중에 사는데, 가난한 사람들과 중산층 사람들은 그것을 맨 처음에 사는 경향이 있다. 가난한 사람들과 중산층 사람들은 부자로 보이기 위해 큰 집과 보석, 모피, 혹은 고급 차를 사곤 한다. 그렇게 하면 부자로는 보이지만, 사실 그들은 점점 더 빚만 질뿐이다. 가난한 사람들과 중산층 사람들은 자신들의 피와 땀, 그리고 아이들에게 물려주어야 할 유산으로 사치품을 산다.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 금융 지식의 네 가지 구성 요소

 

1) 회계 지식이 필요하다.

- 이것은 제국을 건설하려면 필수적인 지식이다. 관리할 돈이 많아질수록 정확성도 더 필요하다. 

 

2) 투자 지식이 필요하다.

- 이것을 돈이 돈을 버는 과학이라 부른다. 이것은 창의적인 지식이다. 

 

3) 시장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

- 어떤 투자가 현재의 시장 상황에 비춰볼 때 의미를 갖는가 갖지 못하는가이다. 

 

4) 법률지식이 필요하다.

- 예를 들어 기업을 이용해 회계와 투자, 그리고 시장의 기술적 측면을 활용하면 많은 돈을 벌 수 있다.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 부자 아버지는 나로서는 할 수가 없어요.라는 말을 금지시켰다. 

 

하지만 나는 우리 집에서 늘 그런 얘기를 들었다. 

부자 아버지는 아이들에게 이렇게 말하도록 가르쳤다. 
" 어떻게 하면 내가 그것을 할 수 있을까요? "
부자 아버지는 나로서는 할 수가 없어요 라는 말은 머리를 닫아버린다고 설명했다. 

그 말을 하면 더 이상 생각할 필요가 없는 것이다. 

하지만 어떻게 하면 내가 그것을 할 수 있을까요?라는 말은 머리를 열어준다. 

그러면 우리는 생각할 수밖에 없고 답을 찾을 수밖에 없다.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 당시의 경제는 엉망이었다. 

투자가들에게 그것은 완벽한 시장 조건이다. 그때 내 돈의 대부분은 주식 시장과 임대주택에 있었다. 나에게는 현금이 부족했다. 모두가 파는 상황에서 나는 사고 있었다. 나는 돈을 모으지 않았다. 대신에 나는 투자를 했다. 아내와 나는 백만 달러 이상의 돈을 시장에 투입했고, 시장은 빠르게 성장했다. 그것은 가장 좋은 투자 기회였다. 경제는 엉망이었지만 나로서는 그런 상황을 놓칠 수가 없었다.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 사람들이 부자가 되기 위해 갖추어야 할 10가지 힘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1) 정신의 힘: 나에게는 현실보다 더 큰 이유가 필요하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부자가 되거나 경제적으로 자유롭고 싶은지 물어보면 그들은 그렇다고 대답할 것이다. 하지만 그러다가 현실이 들어선다. 길은 너무 멀어 보이고 오를 언덕은 너무 많아 보인다. 그러면 그냥 돈을 위해 일하면서 나머지는 중개인에게 넘기는 것이 더 쉽다. 

 


2) 선택의 힘 : 나는 매일 선택한다. 

 

이것이 사람들이 자유 국가에서 살고자 하는 주요 이유이다. 우리는 선택할 수 있는 힘을 원한다. 
우리 손에 현금이 들어올 때마다, 우리에게는 미래에 부자가 될지 가난한 사람이 될지 혹은 중산층이 될지 선택할 수 있는 힘이 생긴다. 


먼저 교육에 투자하라. 사실 우리에게 있는 유일한 진짜 자산은 우리의 마음이다. 마음은 우리 스스로가 지배력을 행사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도구이다. 내가 선택의 힘에 대해 얘기했던 것처럼 우리 모두에게는 충분히 나이가 들었을 때 머릿속에 무엇을 넣을지에 대한 선택권이 있다.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3) 협조의 힘 : 친구들을 세심하게 선택한다. 

 

무엇보다도 나는 친구들을 선택할 때 경제적인 측면에서 선택하지 않는다. 내 친구들 중에는 아주 가난한 사람들과 매년 수백만 달러를 버는 사람들이 모두 있다. 나는 이들 모두에게서 배우며, 그들에게서 배우기 위해 의식적으로 노력한다. 


@ 돈이 있는 친구들이 돈에 대해 이야기한다. 돈문제에 관심이 있으니까.
@ 나에게는 짧은 기간 동안 수십 억 달러를 번 친구들도 있다. 이들 가운데 세 사람은 같은 현상을 알려준다. 즉 돈이 없는 그들의 친구들은 그들에게 와서 어떻게 그 많은 돈을 벌었는지를 묻는 법이 없다. 

4) 빠른 배움의 힘 : 하나의 방식을 숙지하고 다음에 새것을 배워라


빵을 만들려면 요리법을 따라야만 한다. 돈을 버는 것도 마찬가지다.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5) 자기 통제의 힘 : 먼저 자신에게 지불하라. 

 

자신을 통제할 수 없다면 부자가 되려 하지 말라.  
급여가 인상되면 즉시 밖에 나가 새 차를 사거나 해외여행을 떠나는 것도 자기 통제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6) 좋은 조언의 힘 : 중개인들에게 잘 지불하라.  

 

나는 종종 사람들이 자기 집 앞에 이런 표식을 붙이는 것을 본다. 주인이 직접 팝니다. 내 부자 아버지는 전문가들에게 잘 지불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현재 나에게는 수임료가 비싼 변호사 회계사 부동산 중개인, 그리고 주식 중개인들이 있다. 왜냐하면 그들이 정말로 전문가라면 나에게 돈을 벌어주기 때문이다.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7) 공짜로 무언가를 얻는 힘 : 인디언식 주기를 하라. 

 

예로 주식에 넣어서 수익이 생긴다면 원금은 빼고 수익금으로만 주식을 또 돌린다. 

8) 초점의 힘 : 자신이 사치품을 산다. 

 

그 아이는 저금을 빼내서 자동차 계약금으로 사용하려 했다. 그렇게 하도록 둬야 할까?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9) 신화의 힘 : 영웅의 필요성


그들처럼 되고 싶어 하는 마음

10) 주는 것의 힘: 가르치면 받으리라. 


무언가를 원한다면 먼저 주어야 한다. 그분은 늘 그렇게 얘기했다. 
그분은 오히려 돈이 부족할 때 교회나 자선 단체에 돈을 주었다. 호혜의 원칙.

 


 

# 내 부자 아버지는 종종 이렇게 얘기했다. 가난한 사람들이 부자들보다 더 욕심이 많다. 그분은 이렇게 설명했다. 어떤 사람이 부자이면 그 사람은 다른 사람들이 원하는 무언가를 제공한다. 나는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궁핍하거나 돈이 부족하거나 도움이 필요할 때마다 그냥 밖에 나가거나 내가 원하는 것을 내 마음속에서 찾았다. 그러고는 먼저 그것을 주기로 결심했다. 그리고 내가 주었을 때 그것은 늘 내게 돌아왔다. 

 


 

■ 함께 읽으면 좋은 책!

2020/07/21 - [도서 리뷰/경제·재테크] -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2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2] 부자되는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2 두 번째 이야기- 로버트 기요사키 책을 리뷰합니다.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2 - 로버트 기요사키 저/안진환 역 | 민음인 | # 현금 흐름 사분면 - 봉급생�

kmyj5670.tistory.com

 

2020/07/15 - [도서 리뷰/경제·재테크] - 추천 포트폴리오 펀드 수익률! 대한민국 재테크 트렌드 2018

추천 포트폴리오 펀드 수익률! 대한민국 재테크 트렌드 2018

안녕하세요. 오늘은 대한민국 재테크 트렌드 2018 - 4차 산업혁명 시대 실전 투자법 / 조선일보 경제부 편 | 모멘텀(momentum) |책을 리뷰합니다. 책에서 추천했던 펀드 추천 포트폴리오대로 따라했던

kmyj5670.tistory.com

2020/07/15 - [도서 리뷰/경제·재테크] - IT 트렌드 스페셜 리포트 2018

IT 트렌드 스페셜 리포트 2018

안녕하세요. 오늘은 IT 트렌드 스페셜 리포트 2018 - 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끄는 7가지 IT 기술의 비즈니스 충격에 대비하라 김석기, 김승열, 정도희 저 | 한빛미디어 책을 리뷰합니다. 더보��

kmyj5670.tistory.com

2020/07/13 - [도서 리뷰/경제·재테크] - 100세 쇼크 : 100세 시대의 시작, 준비됐는가?

100세 쇼크 : 100세 시대의 시작, 준비됐는가?

안녕하세요. 오늘은 100세 쇼크 : 100세 시대의 시작, 준비됐는가? - NH투자증권 100세 시대연구소 더보기 100세 쇼크 100세 시대의 시작, 준비됐는가? NH투자증권 100세 시대연구소 저 | 굿인포메이�

kmyj5670.tistory.com

2020/07/09 - [도서 리뷰/자기 계발서] - 변화의 시작 하루 1프로 : 모든 성공에는 작은 시작이 있다

2020/07/06 - [도서 리뷰/자기 계발서] - 순간의 힘 : 결정적 기회로 바꾸는 기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