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 리뷰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반응형

안녕하세요.

디지털 노마드가 되고 싶은 디노맘입니다. 

 

오늘은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 데일카네기 저자, 최영순 옮김] 책을 리뷰합니다. 

 

 

데일카네기 인간관계론

 

■ Why This Book? 

 

많은 부자들에게 성공 요인을 물어보면 능력보다 운이 있었다고 이야기합니다. 

행동하는 과정의 노력과 능려글 기본 덕목으로 생각했기 때문에 노력과 능력은 제외하고 오로지 운 덕분이었다.라고 이야기하는 것 같습니다. 

 

"하늘은 스스로 돕는자를 돕는다."

 

같은 상황에서 행운이 왔을 때 노력하지 않는 자보다 노력하는 자가 그 행운을 붙잡을 수 있는 능력과 기회가 더 크기 때문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노력하는 사람은 행운이 늘 함께 한다고 이야기하고, 행운이 와도 붙잡을 수 없는 사람은 운이 없다고 이야기합니다. 

 

그런 부자들의 공통점을 살펴보면 그들 주위에는 항상 도와주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인맥을 연결해주는 인연, 노하우를 주는 인연, 나에게 영감을 주는 인연 등 다양합니다. 

성공하는 사람들, 행동하는 사람들, 노력하는 사람들, 시간과 부에서 자유로운 사람들은 

그런 인연이 많고 지속 유지되는 관계가 많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아마 그런 인연과 관계를 만들고 유지하는데 알게 모르게 쌓인 인간관계 기술 노하우를 갖고 있었을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관계 기술의 대표적인 기본서로 꼽히는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을 다시 읽어보면서 요즘은 온통 재테크, 경제에만 관심을 갖고 있었지만 그럴 것이 아니라 나의 주변을 한번 돌아보며 나의 인연에 대해, 그리고 나의 관계를 대하는 자세에 대해 다시 한번 재정비하는 시간을 갖게 해 주었습니다. 

 

데일카네기 인간관계론

데일카네기 인간관계론

 

 

인간관계의 3가지 기본원칙

1. 비난이나 비평, 불평하지 말라

 

# 비난하기 보다 그들을 이해하려고 노력하자.

왜 그런 행동을 했는지 구체적으로 파악해보자. 그렇게 되면 동정심과 인내와 온유함이 길러진다. 모든 것을 알게 되면 모든 것이 용서된다. 

존슨 박사: 하나님께서도 사람이 죽을 때까지는 그를 심판하려 하지 않으신다. 그런데 우리는 왜 심판하려고 하는가

 

 

# 칭찬을 받은 동물은

나쁜 행동에 벌을 받은 동물보다 훨씬 더 빨리 배우고 훨씬 더 효과적으로 배운 것을 습득한다는 것을 증명한다. 

 

 

# 우리는 칭찬을 갈망하는 것만큼이나 비난을 두려워한다. 

 

 

# 기술회사의 안전 담당관 이야기

: 헬멧 착용 하기에 대한 규칙을 따라줄 것을 강요. 반감, 혹은 안전담당관이 없으면 헬멧 미착용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에 다른 방법으로 전달 : 헬멧 안 쓴 직원에게 헬멧이 불편하지는 않은지, 제대로 머리에 맞지 않은 것은 아닌지 물어보았다. 그리고 쾌활한 목소리로 종업원에게 헬멧은 작업 중의 부상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졌다는 것을 상기, 작업할 때 항상 착용해야 한다는 것을 설명하니 규칙을 준수하는 종업원이 늘었다. 

 

 

2. 솔직하고 진지하게 칭찬하라.

 

#대부분의 사람들이 원하는 욕구

건강, 음식, 수면, 돈, 돈으로 살 수 있는 것, 생명, 성적 만족, 자녀 행복, 중요한 사람이 되려는 욕망 

(예: 최대 범죄자 딜린저 "나는 딜린저다! 영웅취급하여 써놓은 신문기사에 흡족해함

     록펠러 "최대 부를 기록하고 중국가보지도 않을 병원에 기부하여 많은 사람을 치료하게 도와줌

이 둘을 구분짓는 차이점은 그들이 자신의 중요 감을 충족하기 위해 택한 방법이다. 

 

#내가 매일 아침에 볼 수 있도록 거울에 붙여놓은 격언

"나는 이 길을 단 한 번만 지나갈 수 있을 뿐이다. 그러므로 다른 사람에게 좋은 일을 하거나 친절을 베풀 수 있다면 지금 바로 행하겠다. 이 길을 다시는 지나가지 못할 것이기에 나는 지체하거나 게을리하지 않겠다. "

 

 

3. 다른 사람들의 열렬한 욕구를 불러일으켜라. 

 

 #나는 해마다 낚시하러 간다.

나는 딸기와 과자를 좋아하지만 물고기는 지렁이를 더 좋아한다. 낚시하러 갈 때 내가 좋아하는 것은 생각하지 않고 물고기가 좋아하는 것을 생각한다. 낚시 바늘에 물고기의 구미에 맞는 것을 달아두는 법

 

#자기표현 욕구는 인간의 중요한 욕망 중의 하나이다.

우리는 어째서 이런 심리를 사업상의 거래에 적용하지 못하는가. 우리에게 멋진 생각이 떠오를 때 다른 사람들에게 그 해악이 우리 것이라는 생각이 들게 하지 말고 오히려 그들이 멋진 생각을 한 것으로 하고 그 생각을 마치 자기 자신의 것으로 여기게 하라. 그러면 그들은 그것을 좋아하게 되고 아마 그것을 실행하게 될 것이다. 

 

 

 

 

데일카네기 인간관계론

인간관계를 잘 맺는 6가지 방법

 

1. 어느 곳에서나 환영받는 방법은 다른 사람들에게 순수한 관심을 기울여라. 

 

#심리학자 알프레드 아들러 

다른 사람들에게 관심이 없는 사람은 인생을 사는데 굉장히 어려움을 겪게 되고 다른 사람들에게도 해를 끼치게 된다. 인간의 모든 실패는 바로 이런 유형의 인물에서 비롯된다. 

 

 

#루스벨트 대통령

고용인이 메추라기를 모르자 그의 집에 앉아 있을 때 전화로 그 새를 보라고 이야기 한 예시

주방장과 기타 모든 사람들의 이름을 알고 인사해주는 예시

 

 

# 예수가 세상에 태어나기 백 년 전, 로마 시인 푸블리우스 시러는 이렇게 말했다. 

우리는 우리에게 관심을 갖는 사람에게 관심을 갖는다. 

 

 

2. 첫인상을 좋게 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 미소를 지어라. 

 

 

3. 상대방의 이름을 잘 기억하라

 

#당사자들에게는 자신의 이름이 그 어떤 것보다도 기분 좋고 중요한 말임을 명심하라. 

 

 

4. 즐거운 대화를 나누는 쉬운 방법, 경청하라. 

 

 

#남의 말을 잘 들어주는 사람이 되어라. 스스로에 대해 말하도록 다른 사람들을 고무시켜라. 

 

 

5. 사람들의 흥미를 끄는 방법, 대방의 관심사에 대해 이야기하라. 

 

 

#루스벨트 방문객 올 때마다 전 날 밤늦게 까지 그 들이 특별히 관심을 갖고 있는 문제에 대해 독서, 

한 인간의 마음을 사로잡는 지름길은 그 사람이 가장 흥미를 느끼고 있는 일에 관해 이야기하는 것.

 

 

6. 상대방으로 하여금 중요하다는 느낌이 들게 하라. (단 성실한 태도로 해야 한다. )

 

 

#항상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자신이 중요하다는 느낌이 들게 하라. 

# 인간 본성의 가장 끈질긴 욕망은 인정받고 싶어한다는 것이다. 

 

 

데일카네기 인간관계론

 

상대방을 설득하는 12가지 방법

 

1. 논쟁에서 최선의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그것을 피하는 것이다. 

 

#고객이 타사 제품이 더 좋아요.

라고 했을 때 반론 극복하고 논쟁할수록 고객은 타사 제품을 선호할 확률이 높아진다.

대신 맞습니다, 인정 할 수록 논쟁할 거리가 없어진다. 

 

#논쟁을 피하는방법

의견이 서로 다르다는 사실을 기꺼이 환영하라. 두 사람의 의견이 항상 일치하면 두 사람 중 한 사람은 불필요한 인물이다. 

 

#맨 처음 본능적으로 떠오르는 느낌을 믿지 말라. 자신을 변호하려는 태도이다. 

 

#감정을 잘 조절하라. 

무엇이 어떤 사람을 화나게 하는지 보면 그 사람의 실체를 파악할 수 있다. 

 

#알렉산더 포프: 새로운 사실 제안 시 그 사람이 잊어버렸던 것을 우연히 다시 생각하게 된 것처럼 제안하라. 

 

#먼저 귀를 기울여라. 상대의 말을 다 들어본 다음 동의할 수 있는 부분을 생각하라. 

 

 

2. 상대방의 견해를 존중하라. 결코 당신이 틀렸다고 말하지 말라. 

 

#벤자민 자넨 틀렸어. 

자네의 생각과 의견은 다른 사람들에게 모욕을 준단 말이야. 너무 공격적으로 말을 하면 좋아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어. 자네 친구들은 자네가 없는 자리가 훨씬 더 신나고 재미있다더군. 자네가 너무 유식한 척해서 자네와는 아무도 말을 할 수가 없다네. 사실 아무도 자네하고 말하려고 하지 않네. 왜냐하면 그런 노력을 해봤자 마음만 불편하고 힘들기 때문이지. 그러니 자네는 지금 알고 있는 얄팍한 지시 ㄱ외에 더 이상 발전할 수 없을 걸세.

 

 

3. 잘못을 저질렀다면 즉시 분명한 태도로 그것을 인정하라. 

4. 우호적인 태도로 말을 시작하라. 

 

#링컨은 한 톨의 쓸개즙보다 한 방울의 꿀이 더  많은 파리를 잡을 수 있다. 는 말은 만고의 진리라고 말했다. 

그러므로 인간관계에 있어서도 누군가를 자기편으로 만들고 싶으면 우선 그 사람에게 당신이 그의 진정한 친구임을 확신시켜주도록 하라 이것이야말로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한 방울의 꿀이며 상대의 이성에 호소하는 최선의 방법이다. 

(록펠러 광산 파동 연설 중)

 

 

 

5. 상대방이 당신의 말에 즉각 "네, 네"라고 대답하게 하라. 

 

#소크라테스 기법, 상대가 네네라고 대답할 수 있는 질문부터 꾸준히 시작한다. 

 

# 중국 격언 : 살며시 걷는 사람이 더 멀리 간다. 

 

 

6. 상대방으로 하여금 많은 이야기를 하게 하라. 

7. 상대방으로 하여금 그 아이디어가 바로 자신의 것이라고 느끼게 하라

8. 상대방의 관점에서 사물을 볼 수 있도록 성실히 노력하라. 

 

 

#잠시 동안 눈을 감고 다른 사람의 입장에 서서 사물을 바라보는 노력을 해보는 것이 어떨까, 스스로에게 그가 왜 그렇게 행동하는 걸까 하고 물어보라. 시간은 걸리겠지만 이렇게 하는 것이 적을 만들지 않고 마찰과 갈등을 적게 빚으면서 보다 나은 결실을 맺게 해 줄 것이다. "면담할 때 내가 어떤 말을 할 것인지, 또 상대방이 어떤 관심이나 동기를 갖고 어떻게 대답할 것인지를 생각하지 않는다면 차라리 사무실 밖에서 두 시간 동안 서성대는 것이 더 낫다. "

 

 

 

9. 상대방의 생각이나 욕구에 공감하라. 

10. 보다 고매한 동기에 호소하라. 

11. 당신의 생각을 극적으로 표현하라. 

12. 도전 의욕을 불러일으켜라. 

 

 

 

리더가 되는 9가지 방법

 

1. 칭찬과 감사의 말로 시작하라. 

 

2. 잘못을 간접적으로 알게 하라.

 

3. 상대방을 비평하기 전에 자신의 잘못을 먼저 인정하라. 

 

4. 직접적으로 명령하지 말고 요청하라. 

 

5. 상대방의 체면을 세워주어라. 

 

6. 아주 작은 진전에도 칭찬을 아끼지 말라.

 또한 진전이 있을 때마다 칭찬을 해주어라. 

동의는 진심으로 칭찬은 아낌없이 하라. 

7. 상대방에게 훌륭한 명성을 갖도록 해주어라.

 

8. 격려해주어라. 잘못은 쉽게 고칠 수 있다고 느끼게 하라. 

 

9. 당신이 제안하는 것을 상대방이 기꺼이 하도록 만들어라. 

 

 

카네게 인간관계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