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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 리뷰

[카네기식 휴먼스피치] 마음을 움직이는 소통의 기술 - 박영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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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카네기식 휴먼 스피치] 마음을 움직이는 소통의 기술 - 박영찬 책을 리뷰합니다. 

 

스피치를 해야 할 때 알아두면 좋은 것들에 대해 알려주는 책이에요. :)

 

[카네기식 휴먼스피치] 마음을 움직이는 소통의 기술 - 박영찬

 

 

 

# 인생은 생각 그 자체다. 
좋은 생각을 하면 좋은 일이 일어나고, 
나쁜 생각을 하면 나쁜 일이 일어난다.

 

 


# 강연이 흡족하게 진행되었을 때 청중을 칭찬하는 재치 있는 문장 한 구절
오늘 강연이 순조롭게 진행되어 만족스럽습니다. 

이것이 가능했던 이유는 여러분들의 협조 덕분입니다. 

적절한 때 호응해 주셨고, 꼭 필요한 질문만 해주셨고, 

미흡한 저에게 시종일관 집중해주셨기 때문입니다. 

여러분 정도의 청중 수준이라면 정말 강연할 맛이 납니다.

 

 

 

 

[카네기식 휴먼스피치] 마음을 움직이는 소통의 기술 - 박영찬



# 마케팅의 방법
몇 년 전 국제행사에 자동차 분야 각국의 VIP에게 자동차를 대여해 준 B사와 H사가 있었다. 두 회사 모두 기술력이 뛰어난 세계적인 브랜드의 자동차 회사였다. 하지만 행사 전과 후 두 회사가 고객을 대하는 자세는 사물 달랐다. H사는 행사가 끝나자마자 각국의 VIP가 탔던 자동차를 평범한 중고차로 인식하여 팔았다. 하지만 B사는 그 차량을 구매하기로 사전에 예약된 고객들에게 특별한 선물을 지정했다 그것은 차량 인도 시 VIP 들에게 미리 받아둔 사인을 고급 액자에 담아 함께 전달한 것이다.


" 축하합니다.  고객님께서는 세계에 단 한 대뿐인 VIP 카의 주인공이 되셨습니다. "

 

이렇게 마케팅을 한다면 고객은 중고차를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정말 세계에서 하나뿐인 VIP의 주인공이 된 것 같은 기분이 들 것이다. 스스로 자신이 판매하는 제품이 명품이라고 인식하면 명품 취급을 받지만, 중고라 생각한다면 중고 취급을 받을 수밖에 없다. 자신의 가치는 누가 높여주는 게 아니라 스스로 높여가는 것이다. 

 

 



 

[카네기식 휴먼스피치] 마음을 움직이는 소통의 기술 - 박영찬

 

 

 

 

# 카네기가 말한 세상과 접촉하는 네 가지 방법 
How we look? 어떻게 보이는가 외적 이미지 
What we say? 무엇을 이야기하는가 콘텐츠 
How we say it? 어떻게 이야기하는가 음성언어 
What we do? 어떻게 행동하는가 신체언어 


# 외적 이미지: 복장 표정 
# 콘텐츠: 핵심 메시지와 결론이 분명하게 제시 
# 중요한 정보나 그것을 입증할 증거 핵심 메시지와 함께 결론을 분명히 제시 
# 논리가 정연해야 함 (오프닝 본문 클로징이 명확히 구별되어야 함) 

 


- 나는 사람들이 무엇을 듣고 싶어 하는가를 생각하는데 준비시간의 3/2를 쓰고 
내가 말하고자 하는 내용을 생각하는데 나머지 3/1을 쓴다. : 에이브러햄 링컨 

 

 





[카네기식 휴먼스피치] 마음을 움직이는 소통의 기술 - 박영찬

 

 

 

# 오맥 공식 OMEC 
오프닝: 청중이 호의적으로 관심과 흥미를 갖도록 시작한다 
메시지: 분명하고 명확한 핵심 메시지를 전달한다 
증거와 아이디어: 확실한 증거를 사용해 신뢰와 존중 확신을 갖게 한다 
클로징: 호의적이며 기억에 남는 감동을 전한다. 



 

[카네기식 휴먼스피치] 마음을 움직이는 소통의 기술 - 박영찬

 

 

서론- 서두 
이야기로 시작한다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질문을 한다 
깜짝 놀랄 문구를 제시하거나 사실을 말한다 
요구사항 및 관심사에 대해 질문하며 시작한다 
적절한 시각자료를 활용한다 
유치한 사과 변명은 하지 않는다 
유머로 시작할 땐 주제와 연관시킨다 
이렇게 말하게 되어 영광이라고 말한다 
청중들에게 순수하고 진지하게 감사의 뜻을 전한다 
청중의 관심사항 관점에서시작한다 

본론 - 메시지 
이야기를 보기와 예로 채운다 
인간미를 불어넣으면서 이야기 
이름을 사용해 이야기를 인간화한다 
구체적이며 세부적인 묘사로 살아있는 이야기를 전한다 
손진 몸짓 표정으로 이야기를 시각화한다 
정확하 ㄴ최근의 통계자료를 사용 
명언 전문가의 증언 활용 
청중의 비난은 달게 받고 불쾌한 생각 버리기 
당신들이 아닌 우리라는 겸손한 표현 사용 
무대 위 자체 즐기기 

클로징 
청중이 긍정적이고 인상적인 기억을 가지고 돌아가게 한다 
마무리는 요점을 정리하며 짧고 강렬하게 끝맺음 
끝났을 때 청중들의 귀에 울려 퍼질 수 있는 ㄴ여운을 주는 한마디 말로 끝맺기 

청중에게 감사인사에 대해 인색하지 말라 
오 너무 잘하셨어요. 
오 너무 좋은 대답이에요. 
답변 너무 감사합니다. 

오감 자극하는 단어, 감탄서 활용하기 
우리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등 청중과 동질성을 가져라 


[카네기식 휴먼스피치] 마음을 움직이는 소통의 기술 - 박영찬

 

 

# 강연 시 지켜야 할 팁!


솔직 진지 칭찬 감사
다른 이에게 순수한 관심 
미소 짓기 
이름을 불러라 
경청하라 
상대 관심사에 대해 이야기하라 
상대로 하여금 중요하다는 느낌이 들게 하라 

논쟁에서는 피하라 
상대방의 견해 존중, 틀렸다고 하지 마라 
잘못했다면 바로 인정하라 
우호적으로 시작하라 
상대방이 당신 말에 네네라고 대답하게 하라 
상대방으로 하여금 많은 이야기를 하게 하라 
상대방이 스스로 아이디어를 생각해낸 것처럼 느끼게 해 줘라 
상대방 관점에서 봐라 
상대방 생각에 공감하라 
칭찬과 감사의 말로 시작 
잘못은 간접적으로 알게 하라 
상대 비평하기 전 자신의 잘못 인정 
명령보다는 요청 
상대 체면 세워주기 
동의는 진심으로 칭찬은 아낌없이 
상대방이 훌륭한 명성을 갖게 하라 
격려하라 
당신이 제안하는 것을 상대방이 기꺼이 하도록 만들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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