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 리뷰

센스있는 여성들의 성공화술

반응형

센스 있는 여성들의 성공 화술, 이광호

 

#사람은 감정의 동물이므로 이론적이나 합리적으로만 살아갈 수는 없다. 인간은 극장에 가서는 거의 감정적으로 행동하게 된다. 그런데 이 같은 이론이나 논리로 슬픔을 위로해도 감정에 치우쳐 있을 때는 소용이 없다.

 

 

 

#상대의 자존심, 체면 존중하기

당신이 누구와 토론을 하더라도 절대로 잊어서는 안 될 일은? 상대의 체면을 세워 주는일. 사람은 일단 자기의 생각을 말한 뒤에 가령 그 생각이 틀렸다는 사실을 알더라도 그것을 얼른 인정하려 하지 않는다. 자신에 대해 어떻게 생각되어 질까를 먼저 우려하기 때문에. 이런 점을 간과하지 말고 당신은 상대가 적당히 피신할 길을 준비해두어야 한다. 

 


 

 

#이 책은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언어습관이 과연 성공으로 가는 도구인가 아닌가를 가늠해주고 성공하는 길로 가는데 방해가 된다면 어떻게 바꿔야 하는지 좀 더 난숙한 화술을 사용하는 습관을 길러 성공을 당길 수 있는 방법까지 간단하게 설명하고 그 예제도 보여준다. 

나는 성공할수있을까, 나는 왜 실패만 하는 걸까.라고 생각하는 여성들을 보면 이런 생각을 왜 할까 오히려 궁금증에 빠지게 한다. 왜냐하면 자신의 내부에 성공할 수 있는 충분한 능력이 내재되어 있기 때문이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능력만 펼치면 사회적으로 또는 개인적으로 충분히 성공할 수 있을 텐데 하고 생각을 갖게 한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능력을 펼쳐 보이는 것이 화술이다. 아무리 뛰어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 또는 훌륭한 능력이 잠재되어 있어도 그 능력을 펼치지 못하고, 보이지 못하면 그 능력은 능력이 아니다. 잠재되어 있는 능력을, 감추고 있던 능력을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장소에서 활짝 펼쳐 보이려면 그 능력을 담아 보일 수 있는 언어능력이 필요한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