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 리뷰

엄마의말공부, 이임숙

반응형

#엄마의 말

훌륭하구나

힘들었구나

좋은 뜻이 있었구나

이유가 있었구나

어떻게 하면 좋을까

 

 

 

#사람이 된다는 것은 상처를 진주로 바꾸는 일이다. 

상처를 치유하고 성장하는 과정에서 아름다운 진주가 자란다. 

 

 

 

 

#오늘 들려준 엄마의 말이 아이의 하루를 결정한다. 

 

1. 우리 아이 힘들었지

 

2. 이유가 있을 거야. 그래서 그랬구나

긍정적 의도를 끌어내는 것이 아이를 구체적으로 변화시킨다. (캐나다의 발달심리학자 고든 뉴 펠트)

#엄마가 아이의 마음을 알아주는 것이 중요하다. 그중에서도 아이의 문제 행동에 숨어있는 긍정적 의도를 찾아내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아이에게 좋은 변화를 불러일으키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하나 말해보라고 한다면 마음속에 감춰져 있던 아이의 긍정적 의도를 찾아주는 일이라고 분명히 말하겠다. 

(성적 조작한 아이, 엄마 실망시키고 싶지 않다는, 엄마를 기쁘게 하고 싶다는 긍정적 의도가 숨어있다. )

 

3. 좋은 뜻이 있었구나.

 

4. 훌륭하구나

우리의 내면에 간직한 불은 그냥 쓰러질 수 있지만 다른 사람에 의해 불꽃으로 피어오르기도 한다.  (엘베르트 슈바이처)

#수업시간에 한마디도 못하던 아이가 수백 명 앞에서 멋지게 발표하고 강의도 할 수 있게 되고, 우유부단해서 아무것도 결정하지 못하고 남에게 질질 끌려다니기만 하던 아이가 어느 순간 단호한 모습으로 중요한 결정을 내린다. 이들은 어떻게 이런 변화가 가능했을까, 낙인찍지 말자. 심리적 낙인은 성인 된 후에도 큰 영향을 준다. > 성격은 변할 수 있다 

성격 강점, 연구 결과 자신의 성격 강점을 잘 알고 그것을 일상생활에서 행동으로 옮기면 긍정적 정서가 높아진다는 사실일 밝혀졌다. 그리고 또 다른 긍정 심리학자인 바버라 프레드릭슨은 긍정적 정서가 호기심과 창의성을 유발하고 아이의 능력을 발달시킨다는 것도 입증했다. 

아이들에게 바로 이런 점이 자신의 강점이라 말해주니 놀라기도 하지만 의아해하기도 한다. 정말 이런 것을 자신의 강점이라 생각해본 적이 없기 때문이다. 어떨 때 특성을 느꼈는지 질문하면 이에 얽힌 이야기를 쏟아낸다. 활동은 무척 간단하고 단순하지만 매우 효과가 있다. 

 

5. 어떻게 하면 좋을까

소심한 사람은 뒤집어 보면 아주 세심하게 다른 사람이 놓치는 부분을 찾아낸다. 새삼함은 사람 사이의 관계에서 아주 중요한 요소다. 함께 모여 즐거운 시간을 보냈지만 세심한 사람은 누군가 한 사람의 표정에서 불편함을 읽어낸다. 그렇게 알아차린 불편함을 풀어주려고 애쓴다. 얼마나 중요한 감정인가.

아이의 강점은 언제 어디서 어떤 모습으로 나타날까

강점은 긍정심리학에서 말하는 개념이다. 긍정심리학의 창시자 마틴 셀리그먼과 크리스토퍼 피터슨은 대부분 사람에게서 공통으로 발견되는 인간의 긍정적 특징을 조사해 성격 강점이라 불렀다. 정리한 감정은 24개다. 연구 경로가 자신의 성격 강점을 잘 알고 그것을 일상생활에서 행동으로 옮기면 긍정적 정서가 높아진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창의성, 호기심, 개방성, 학구열, 통찰, 사회지능, 용감함, 끈기, 진정성, 활력, 관대함, 겸손, 신중함, 자기 조절, 책임감, 공정성, 리더십, 감상력, 감사, 낙관성, 유머, 영성.

 

 

엄마의말공부, YES24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