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 리뷰

미움받을용기

반응형

#분노는 넣었다 뺐다가 가능한 도구

딸에게 화내고 있다가 담임 전화에 상냥하게 받을 수 있는 것

(화를 냈다, 큰 소리를 내서 딸을 위협하기 위해 분노 감정을 이용한 것이다.)

 

 

미움받을용기, 예스24

 

 

 

#나를 그대로 두고 생활양식만 고르면 된다. 

#난 학력이 낮다. 그러니 남보다 몇 배 더 노력하자 > 하지만 자신의 열등감을 변명거리로 삼기 시작한다. > 학력이 낮아 성공할 수 없다. A 그래서 B 할 수 없다. 

#어디까지가 내 과제이고 어디까지가 타인의 과제인지 선 긋기. 타인의 시선은 그들 과제의 몫이다. 

 

 

 

#곤경에 직면해 보지 못한 아이들은 곤경이 닥칠 때마다 그것을 피하려고 한다. 

(신발끈 묶느라 느린 아이, 엄마가 묶어주게 되는 것은 완전 개입이다. )

 

 

 

#모든 고민은 인간관계에서 시작된다. 

과제를 분리한다. 나를 싫어하는 감정은 타인의 과제이다. 

아빠와 잘 지내지 않기 위해 맞은 기억을 떠올렸다. 

잘 지내기 위해 좋은 기억을 선택해 떠올렸다. 

아버지에게 맞아서 잘 지내지 못하다는 것은 말이 맞지 않는다. 

 

 

 

#야단이나 칭찬의 도구를 사용하지 않는다. 

- 잘한다 는 우월감을 표현한다. 상하관계가 있다. 

- 고마워, 도움이 됐어! 

이는 모두 내가 누군가에게 도움이 된다는 것을 실감하게 해 주고 돌고 돌아 인생을 살 수 있는 용기를 북돋아준다. 

신이여, 바라옵건대. 제게 바꾸지 못하는 일을 받아들이는 차분함과 바꿀 수 있는 일을 바꾸는 용기와 그 차이를 늘 구분하는 지혜를 주옵소서.

 

 

 

 

#내게는 능력이 있다는 의식을 가질 것. 사람들은 내 친구라는 의식을 가질 것. 우리의 행동을 뒷 밤 침하는 심리적 목표 두 가지이다. 

#유대교 교리 중에 이런 말이 있다. 열 명의 사람이 있다면 그 중한 사람은 반드시 당신을 비판한다. 당신을 싫어하고 당신 역시 그를 좋아하지 않는다. 그리고 그 열명 중 두 사람은 당신과 서로 모든 것을 받아주는 더 없는 벗이 된다. 남은 일곱 명은 이도 저도 아닌 사람들이다. 이때 나를 싫어하는 한 명에게 주목할 것인가, 아니면 나를 사랑해주는 두 사람에게 집중할 것인가, 혹은 남은 일곱 사람에게 주목할 것인가. 그게 관건이다. 인생의 조화가 결여된 사람은 나를 싫어하는 한 명만 보고 세계를 판단한다. 

 

 

 

#난 행복하네. 인간에게 있어 최대의 불행은 자신을 좋아하지 않는 거라네. 이런 현실에 대해 아들러는 간단하게 대답했지 나는 공동체에 유익하다. 나는 누군가에게 도움이 된다는 생각을 통해서만 자신이 가치 있음을 실감한다고. 

행복이란 공헌 감이다. (자신이 누군가에게 도움이 된다고 느끼는 것이 필요하다.)

#인간이 인정받기를 원하는 이유

인간은 자신을 좋아하고 싶다. 자신이 가치 있음을 느끼고 싶다. 그러기 위해서는 나는 누군가에게 도움이 된다는 공헌 감을 원한다. 그리고 공헌 감을 얻는 가장 손쉬운 방법으로 남들로부터 인정받는 것을 원하는 ㄴ것이다. 

 

 

 

#인생이란 지금 이 찰나를 뱅글뱅글 춤추듯이 사는 찰나의 연속이다. 그러다 문득 주위를 돌아봤을 때 여기까지 왔다니 하고 깨닫게 될 걸세. 바이올리니스트를 꿈꾼 사람은 늘 당장 연습해야 할 악보를 보면서 한곡 한 소절 한 음에만 집중했을지도. 

 

 

#여행처럼 인생에 목표가 있다면 단순히 빨리 도달해야 행복할까, 종점에 도착하는 ㅇ려차를 탄다면 급행열차를 타면 돼. 일반행을 탈 필요가 없지. 여행도 마찬가지야. 여행 왜 해? 피라미드 갈 때 바로 도착하는 수단으로 갔다가 헬기를 타고 온다면 재미없을걸. 집을 나서는 순간부터가 여행이야. 목적지를 향하는 과정을 포함하여 모든 순간이 여행이다. 

 

 

#타인에게 공헌한다는 길잡이 별만 놓치지 않는다면 헤맬 일도 없고, 뭘 해도 상관없어. 나를 싫어하는 사람에게 미움을 받으며 자유롭게 살면 되네. 그리고 찰나인 지금 여기를 진지하게 춤추고 진지하게 사는 걸세. 과거도 보지 말고 미래도 보지 말고 완결된 찰나를 사는 거야. 누구와 경쟁할 필요도 없고 목적지도 필요 없네. 춤추다 보면 어딘가에 도착하게 될 테니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