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 리뷰

대한민국 부동산의 미래, 김장섭

반응형

#서울 1 신도시 역세관에 투자해 아하며 2030년부터는 부동산 하락이 예상된다. 

#일하지 않아도 평생 굴러가는 자동 부자 시스템을 구축하라

: 생산의 3요소는 토지, 노동, 자본,

수학에서는 개념이 중요합니다. 개념을 모르면 응용이 안되어서 어려운 문제를 못 풉니다. 자본주의에서도 개념이 중요합니다. 그동안 우리는 노동에 의해서만 돈을 벌었다. 앞으로는 자본 토지가 일할 수 있도록 만들어 놔야 한다. 

1. 부동산 소유하고 임대를 놓아 월세 소득을 버는 것입니다. 1억 90% 대출, 대출이자와 월세를 상계하여 월세가 좀 더 남도록 하는 방법.

2. 전세를 끼고 매입하는 방법, 보유 후 판매

3. 토지 투자방법

 

 

 

 

#자본주의에서 큰 부자는 땅부자, 주식부자, 사업 경영하는 부자. 

#10년을 매월 10만 원씩 우량주 사기 (이제 중국 주식으로 투자해도 좋다)

#소셜의 주인공이 어떤 사람인지 구체적으로 섦 여하지 않아도 그의 옷차림, 말투 , 눈빛, 행동을 통해 인물 파악이 가능하다. 그런 추론이 바로 맥락이다. 투자에서의 맥락은 무엇일까? 아마 저평가와 흐림이 아닐까 한다. 

#서울 역세권 부동산, 셰어하우스

#인지 부조화: 오른다고 생각하면 관련 기사만 보이는 현상

#인구절벽, 고령화 시대 키워드 : 서울대 수석은 왜 물리학과를 갈까? 의예과 한약과 의약과를 가면 취업률이 훨씬 좋을 텐데 말이다. 

 

 

 

 

#재미있는 의학 실험이 있습니다. 머릿속으로 어떤 생각을 하고 뇌를 스캔한 후 그 모양을 비교하여  그 사람이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를 알아보는 실험입니다. 

1. 현재를 생각하라고 한 후 뇌를 스캔, 

2. 30년 후를 생각하라고 한 후 뇌를 스캔

3. 자신과 전혀 관련 없는 것을 생각하라고 한 후 뇌를 스캔

> 결과가 어떻게 나왔을까요? 30년 후를 생각한 뇌 스캔 사진과 전혀 과년 없는 것을 생각하고 찍은 뇌 스캔 사진이 동일하게 나왔다는 것입니다. 즉 사람은 30년 후는 반드시 올 미래지만 누구도 그 미래를 자신의 일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와 비슷한 것이 무엇입니까? 바로 노후입니다.

 

 

 

 

#저성장, 공장은 해외로, 자국의 기업은 종류별 대형 공룡기업의 독식이 어이 짐. 애플과 삼성

국가는 부유하나 국민은 가난하다 (일본, 한국)

#자녀를 중국으로 보내서 중국어 공부를 시키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아닐지

#이미 베이비붐 세대를 겪고 노령화에 접어든 나라들의 부동산 세계 경기, 외국인 등을 연구하면 됩니다. 

관련주 (카카오 다음, 의료 관련 주)

 

 

 

 

 

#우리나라 1기 신도시들은 노인들이 살기 좋은 고밀도로 지어졌기 때문에 일본의 다마신도시보다 노년층이 살기 편함. 게다가 1기 신도시는 일산을 빼고는 서울에서 20km 이내에 지어져서 교통비 등도 일본과 다르다. 

그러나 2기 신도시 및 신도시 급들인 김포 한강, 동탄, 양주, 송도, 영종도 등은 서울과의 거리가 30~40km 정도입니다. 본 다마신도시와 비슷.

 

 

 

 

#조선: 대우조선해양, 스마트폰 액정패널: 엘지디스플레이, 스마트폰: 삼성, 애플, 레노버, 하웨이

#리튬이온 전지: 삼성 SDI, 파나소닉

검색: 구글, 중국 바이두

일본: 도레이(탄소섬유) 소니(이미지센서) 파나크(산업로봇) 도요타, 니치아화학(백색 LED), 소니(게임기기), 캐논

 

#미국과 관계없이 양적완화 정책 유지, 기준금리 낮추는 나라의 특징?

실업률 높고 노령화 진행, 탄탄한 외환보유고, 잠재성장률 하락

#통일, 이민정책, 중국인을 비롯한 외국인들의 매수가 이어진다면 우리나라 부동산 가격 상승에 청신호이다. 

#내수를 살리려면 댐, 다리, 항만, 산단 등 사회간접자본을 건설하고 주택은 짓지 못하도록 강력히 규제해야 합니다. 외국인이 주택을 사 룻 있도록 규제를 풀어야 합니다. 중국인이 사면 영주권을 주는 제도 유럽, 호주처럼) 건설사들은 수도권, 지방을 가리지 않고 계속 주택공급 예정, 추후 일본처럼 신도시 몰락할 수도 있음

 

 

 

 

#금을 맡기면 이자 제공, 금을 맡은 곳은 다른 곳에 대여하고 이 자수익, 금환본위제(쁘레 턴 우즈 체제)

> 미국 달러 기축통화> 사우디아라비아 비밀협약, 석유의 결제를 달러로만 할 것을 결의

 

 

 

 

#베이비붐을 겪은 나라들 중 일본을 빼고 영국, 호주, 프랑스 캐나다 미국, 모두 부동산 가격이 오름 (임대로, 집값 등)

#캐나다의 경우 8억 원 정도 주면 즉시 영주권을 발급한다.

하지만 중국인들 때문에 부동산이 오르고(살진 않고 임대) 본국의 지역민들만 월세에 휘청이다 이민제도를 없앰

#중국인이 서울을 하고 한국을 사면 부동산값이 오르기 때문에  따라 사세요.

#연 수익률 = (월세*12)*100 즉 (12,000,000/150,000,000)*100 = 8%

 

 

 

 

 

#투자방법

- 경매사이트 (현재 싸게 낙찰, 수익률 좋고, 전세가 높고, 실투자금 적게, 공실이 나지 않는)

예: 지역으로 내려가기 전 어느 지역이 저역 총생산이 높은지, 인구가 많은지, 산업단지가 많은지 , 그 산업단지에는 얼마나 많은 기업이 들어가 있는지, 그 기업들은 면적은 얼마인지 인터넷으로 찾아 정리한다. 

:천안, 당진, 서산, 군산, 김포, 광양, 순천, 여수, 마산, 부산, 울산, 포항 구미

: 아파트 빌라 상가 낙찰가를 토대로 월세를 집어넣어 수익률 어떻게 되는지 확인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