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 리뷰

노블레스 오블리주 (왜 소득이 미래를 결정하는가, 김영찬)

반응형

 

#소득 수준은 의식 수준과 비례하며 우리 사회의 삶과 의식의 과거, 현재, 미래를 알려주는 바로 미터다. 소득 수준으로 삶과 의식의 변화를 알 수 있는데 과거와 현재의 사회현상과 의식을 파악하고 미래의 것까지 예상할 수 있다. 

 

#금강산도 식후경, 의식주가 채워져야 자아가 생기고, 나의 삶이 평온해야 네가 보이고, 나와 너의 소통 이후에 약자에게 관심을 갖는다. 

 

출처: YES24.com

 

 

 

#부자들의 의식 수준까지 내가 따라 올라가야 할까?

생활수준, 생활 습관, 규칙적인 생활, 경제적인 소비, 꾸준한 자기 계발

 

 

#소득 수준을 모르고 뛰어들면 실패한다. 내가 살았던 사회의 소득 수준과 상대의 소득 수준을 알고, 이러한 소득 차이가 야기할 문제들에 대비한다면 위험에 처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므로 해외와 국내, 그리고 인생설계, 사업 투자, 재테크 등 모든 것의 성공을 위한 전략적 의사결정의 출발점은 소득 수준이다. 

 

#고급화, 시간 보내기, 가족과 함께 즐기기, 독립주의, 노약자와 동물 배려, 사회제도 정비

 

 

#노블레스 오블리주, 동종교배, 의식 수준

교육 수준 > 소득 수준 > 독서량

#번역을 많이 하는 나라 (고전, 다른 나라의 것도 알아야 한다.)

 

 

#세상보다 두 걸음 앞서 가면 예술이고, 한걸음 앞서가면 철학이며 반걸음 앞서 가는 것이 사업이다. 

#투자는 현재보다 미래를 사는 것이다. 

 

 

#HFT 고주파 거래: 상대방이 미처 주문을 완료하기도 전에 기술력을 이용해 이를 미리 읽고 행동해 이익을 취하는 것

#예나 지금이나 부에서 우위 있는 자는 정보와 시스템에서 우위를 점한다. 금융 시장도 총성만 없지, 전쟁터다. 개미들은 금융전쟁에서 정보와 무기에서 우위에 있는 부자들을 이길 수 없다. 소문에 사고 뉴스에 팔라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일반인보다 먼저 얻은 정보로 이미 강자들은 뉴스에 불나방처럼 달려드는 약자들에게 폭탄을 안긴다. 

 

#2만 달러 넘어 고소득: 저금리, 저성장 고령화 사회복지

실버산업: 노인 관광, 치매, 오락산업, 노인 식품, 의류, 생활용품

 

#홀인원: 골프에서 샷을 한 공이 단번에 그대로 홀에 들어가는 일, 1만 분의 1, 로또 복관 800만 분의 1, (1/8, 145.,060)

 

#벼락부자는 행복할까?

의식혁명은 유치원생에게 하룻밤에 대학생처럼 사고하고 행동하라는 것과 같음. 많은 돈을 주체하지 못하고 빈둥거리며 과소비 도박, 마약 등으로 다시 가난해져 자신의 의식 수준에 맞는 소득 수준으로 복귀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