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 리뷰

마흔살 재테크 상식사전 - 우용표

반응형

 

#맞벌이는 대단히 매력적이다. 둘 중 한 사람이 독한 마음으로 돈을 불리고 나머지 한 사람이 생활비와 각종 경비를 충당한다면 더욱 성공적일 수 있다. 

#마흔 살은 이제 잃지 않는 투자를 해야 한다. 

#경험해 놓고 보니 지금이 더 깊다

#학창시절 또는 사회초년생 시절이 경험이라고 부르는 여행이나 아르바이트는 진정한 경험이라고 할 수 없다. 지금의 나는 조직이 돌아가는 원리 사람을 다루는 법처럼 실제로 경험해보지 않으면 알 수 없는 것들을 충분히 경험해왔다. 

#인생의 5대 자금 (은퇴, 주택, 교육, 목적, 예비)

#주식 투자 잘하는 사람: 학교 다닐 때 수학 점수 좋았는가? 대답은 노

#주식투자의 기본은 회사의 성적표인 재무상태표와 손익계산서를 기준으로 PER, EV, EBITDA 등을 볼 수 있어야 한다. 

 

ELS 분류

1. 원금 보장형: 녹아웃, 1년 관찰기간 동안 기준이 되는 코스피 지수가 어느 정도로 올랐다가 내려가는지를 수익률 계산에 넣는다. 그래서 정해진 기준 이상으로 오르게 되면 수익률을 확정 짓게 된다.

2. 불스프레드형은 중간과정은 생략하고 결과만 놓고 그래서 올랐어, 내렸어를 기준으로 수익을 계산한다. 중간에 정해진 기준 이상이 되든 안되든 상관없이 무조건 정해진 날짜의 가격만을 놓고 수익을 계산한다. 

3. 디지털형: 기준 가격보다 좀 더 높은 결과가 나와야 수익을 지급한다. 기준 가격보다 적어도 20% 올라야 수익을 지금 하고 그 이상 ㅣ상 오르지 못한 경우 원금만 되돌려 주는 방식이다.

 

#과격한 원금비보장 2형제

리버스 컨버터블: 일정 수준 이하로 떨어지지 않으면 수익 지금 간단 구조, 1년 동안 -20% 떨어지지 않으면 정해진 수익(10%)을 지급하는 방식

스텝다운형 : 일정수준 이후로 떨어진다 해도 6개월마다 기회를 얻을 수 있음, 3년 만기 상품이라면 6 갤마다 성적 표를 확인해서 수익이 난 행복한 경우라면 조기 청산으로 수익을 얻을 수 있고 일정 수준 이하로 떨어져벼린 불행한 상황이라면 다시 6개월을 기다려 수익률 현실화를 기대해볼 수 있다. 3년 만기 상품이면 6개월씩 여섯 번의 상환 기회를 얻을 수 있다. 

 

#연금은 소득의 20%를 드는 것이 좋다. 500만원의 가정, 100만 원씩 10년이면 1억 2천은 모아둬야 노후에 안정된다. 

 

 

 

 

■ 나는 빚을 다 갚았다 - 애나 뉴얼 존스

# 소비단식 주기 일 년으로.

소비를 끊기보다 (쇼핑하는 시간 대신) 양로원 노인 돌보고 꿈을 위해 공부하고 집안일하기

브런치 가게 가는 대신 집에서 먹으면 돈 시간 모두 아낄 수 있음

필요한 것과 원하는 것을 나눠라! 생필품만 사기

빚의 상태를 알려라. 

기간을 정한다. 

주말의 소비 식비를 줄여라.

: 돈 쓰는 일 대신 다른 재미있는 일을 찾아라

 

 

나는 빚을 다 갚았다. (출처)

 

 

■ 맘마미아 푼돈 목돈 재테크

#금테크

#현물거래 골드바 막금

간접투자 금펀드 금 ETF 골드 뱅킹 (보호자 아님, 15.4% 세금 부과) 목걸이 산후 파는 식

#외환통장

국민 적립식 외화 예금

 

행복을 좇아야 돈도 옵니다. 

가족과 함께하기

가명 만들기

 

 

■부자를 만드는 부부의 법칙 - 이보슬

 

#내 재산을 대충 알면 목표도 대충 이뤄진다. 내 재산상황을 완벽하게 파악해야 ㅎ나다. 

재무 노트 만들기

10년 단위 중장기 목표 세우기

풍차 돌리기와 통장 쪼개기는 재테크의 영원한 클래식

풍차 돌리기로 모은 3천만 원으로 제주도 땅을 삼

분묘기지권 : 묘지

고정지 줄 내역 월 변동 알 수 있게 정리하기 

달러 통장 환차익 세금 없음.

 

 

부자를 만드는 부부의 법칙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