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 리뷰

현명한 부모는 아이를 느리게 키운다- 신의진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 현명한 부모는 아이를 느리게 키운다 - 신의진 저 | 걷는 나무 " 책을 리뷰합니다. 

 

 

현명한 부모는 아이를 느리게 키운다 신의진 저 | 걷는나무

 

 

현명한 부모는 아이를 느리게 키운다/ YES24.com

 

 

 

 

POINT. 01 생각을 바꾸면 세상이 바뀐다.

 

# 토요일에는 무조건 아이와 함께 하는 날로 만들자.

 

# 아이와 협상해라.

- 장난감은 비싸. 착한 일 많이 하고 사줄게 등으로 유도한다.

 

# 실수하게 둬라.

- 실수를 통해 해결책을 찾을 수 있도록 하기

 

# 아이의 학습에 있어 가장 중요한 일은 동기 부여다.

동기가 부여될 때 많이 가장 빨리 효율적으로 학습을 받아들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엄마는 아이가 흥미를 가지고 있는 게 무엇인지 동기가 될 만한 게 무엇인지 알아 내 그걸 이용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POINT. 02 위기관리 법을 가르쳐라.

 

내 아이가 엄마 어떻게 해 하고 물어 오거든 무조건 덮어놓고 엄마가 해줄게 하고 다가서지 말라. 오히려 아이가 제 스스로 논리적으로 문제를 풀어 가게끔 격려해주고 다독여 줘라. 현명한 위기관리 법은 아이가 앞으로 세상을 살아감에 있어 꼭 갖춰야 할 중요한 무기 중에 하나니까.

# 한쪽 다리를 잃어버렸을 때 그래도 나는 한쪽 다리가 있잖아라고 말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단지 불편함이란 말로 치부에 버리기에 상실에 고통이 너무도 크기 때문이다. 나는 그 소년이 남긴 시를 읽으며 ★굿 셀프 이미지 즉 자기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가 얼마나 중요한가를 새삼스레 깨달았다. 심리학에서 그 셀프 이미지는 자신에 대한 믿음과 더불어 세상에 대한 자신감과 연결된다. 

# 기대에 대한 스트레스가 없어야 한다.
- 아인슈타인: 어릴 때 부족한 사람 나중에 꽃 피우다

 

 

POINT. 03 자아정체성이 뛰어난 사람.


# 나는 늘 아이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아이의 발달 과정에 맞춰 아이가 뭘 원하는지 끊임없이 지켜볼 생각이다.

그리고 내가 아이에게 무리한 요구를 하고 있지는 않은지 그래서 정보에 숨은 능력을 죽이고 있지는 않은지 매일 되짚어볼 것이다. 그것이야말로 자기가 원하는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그래서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힘이 되기 때문이다.

 


# 앞으로는 분명 자아정체성이 뛰어난 사람들이 성공한다.

자아정체성은 자기 자신에 대한 내적인 느낌 자상 외부의 평가 등이 통합되어 내가 누구인가를 자각하는 것이다. 이는 외부의 환경이나 주위 사람과의 접촉 속에서도 자가 분열되거나 흔들리지 않을 수 있는 능력을 갖게 한다 이것을 갖춘 사람은 혼자 있어도 외롭지 않고 다른 사람과 관계 맺을 때 상대의 프라이버시를 침범하지 않으면서도 정신적인 끈을 공부하게 유지해 나간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