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 리뷰

감정을 다스리는사람, 감정에 휘둘리는 사람 (켈리최 추천도서)

반응형

감정을 다스리는 사람, 감정에 휘둘리는 사람, 함규정

감정을다스리는사람

 

 

왜 감정을 사람들과 공유해야할까?

1. 한 사람을 알아간다는 것은 곧 그 사람의 감정을 알아가는 것과 같다. 

2. 사람은 감정을 나누며 가까워진다. 감정을 나누지 않는다면 어느 누구와도 가까워질 수 없다. 

3. 자신의 감정을 드러내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라. 감정을 표현한다고 해서 사람들이 무시하거나 뒤에서 흉을 보지는 않는다.

 

 

화를 내면 상대를 움직일 수 있을까?

1. 화를 내서 상대방의 행동을 고치는 것은 불가능하다. 감정이 섞이면 상대방 역시 감정적으로 대응하게 되고 화를 내는 상황이 반복되면 내성이 생겨 상대방이 작은 자극에는 반응하지 않는 상태가 된다. 

 

2. 화를 내는 것보다 강력한 방법이 있다. 반드시 지켜야 할 규칙과 약속을 함께 정하라. 부드럽지만 강력하게 상대방을 컨트롤할 수 있다.

(예: 이렇게 말해보자. 부장님, 저희가 부장님 기대에 맞게 일을 처리하지 못해 화가 나시죠? 그런데 부장님께서 화를 내시면 자꾸 위축이 돼요. 여러 가지 대안들을 준비했더라도 막상 부장님 앞에 서면 화를 내실까 두려워 말을 제대로 못 하게 됩니다.")

 

 

인간미가 느껴지는 사람이 성공하는 이유

1. 지나치게 깨끗한 물에서는 고기가 살 수 없다. 작은 실수도 절대 용납하지 못하고, 모든 것을 다 알고 있다는 듯 행동한다면 누구도 함께 일하고 싶어 하지 않는다.

2. 완벽함을 강요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틀 안에 갇히기 쉽다. 시야와 행동반경이 좁아지고 융통성이 없어진다.

3. 성공한 사람들은 모든 면에서 완벽했던 사람들이 아니다. 자신의 약함을 인정할 줄 알았던 솔직한 사람들이다. 

 

 

반응형

 

거절을 못하는 사람들은 상상의 시나리오를 잘 쓴다.

예를 들어 친구가 그날같이 저녁식사를 할 수 있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면 친구의 말속에 숨은 뜻까지 읽어내고 추측한다. 거절하면 저 친구는 기분이 몹시 나쁠 거야. 어쩌면 더 이상 나에게 연락을 안 할지도. 직장동료가 지금 시간 있어요? 괜찮으면 나 좀 도와줄래요?라고 요청했다면 이렇게 생각한다. 일을 도와주지 않으면 나를 매정한 인간으로 생각하겠지. 직장 후배가 오늘은 선배가 한턱 쏘세요.라고 한마디 하면 내가 한턱 안 쏘면 쫀쫀한 선배라고 생각하겠지 라고 생각한다. 

남들이 어떻게 생각할지 미리 염려하고 행동할 필요는 없다. 밥 한 끼 먹자는 말을 거절했다고 해서 대번에 몹쓸 인간 취급을 하지는 않는다. 혹여 거절했다는 이유로 누군가 나를 싫어한다면 어차피 나에게 큰 애정이 없는 사람이다. 오히려 상대가 속 좁은 인간이다. 주변 사람들의 요구를 모두 들어주면서 정상적으로 살아가기란 불가능하다. 

 

 

거절 못하는 당신이 꼭 기억해야 할 5가지

1. 당신이 거절했다고 해서 사람들이 곧바로 등을 돌리거나 비난하지 않는다는 것을 명심하라.

2. 거절한 것에 대해 죄송해요. 마인 해요.라고 하며 구구절절 변명할 필요는 없다. 이유를 말하고 싶지 않다면 하지 않아도 된다. 

3. 예스만을 외치다가는 어느 순간 당신이 세상에서 가장 불행한 사람이 되어버릴 수도 있다. 부디 당신의 마음에서 우러나올 때만 예스라고 말하라.

4. 자신이 하지 못하는 것, 하고 싶지 않은 것은 처음부터 노라고 거절하라 그 자리를 모면하기 위해 예스라고 해놓고 뒤늦게 못하겠다고 말하면 상대방은 더 서운해 할 수도 있다. 

5. 모든 사람에게 사랑받고, 호감을 얻고 싶다는 환상을 버려라 그것은 절대 불가능한 일이다. 

 

 

난 왜 허무한 걸까

1. 인생은 원래 허무하다. 아무리 큰 권력을 가지고 있어도, 재산이 많아도, 시간이 지나면 모든 인간은 늙고 죽는다. 이 불변의 진리 때문에 허무하다. 

2. 허무함을 줄이고 싶다면 사는 이유를 돈도 권력도 출세도 아닌 사람에게서 찾아라. 그러면 후회도 허무함도 줄일 수 있다.

 

 

 

열등감을 극복하는 법

1. 남과 나를 비교하지 마라. 100퍼센트 지는 싸움이다. 왜냐하면 다른 이와 비교할 때 우리는 대부분 타인의 강점과 나를 비교하게 된다. 지는 싸움이라는 것을 알면서 왜 시작하는가

2. 단점은 잊고 나의 강점을 키워라. 내가 갖추지 못한 것에 집중하지 말고, 내가 가진 강점을 성장시키는 데 집중하라.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단점은 단점이 아니다. 단점은 은밀하게 관리하고 강점은 부각해 드러내라. 

 

 

 

후회 없이 화내는 30초 화 관리법

1. 화가 나면 일단 눈부터 질끈 감고 복식 호흡을 10회 실시한다.

2. 30초 동안 지금 이 문제가 내 건강보다 중요한가? 그리고 내가 지금 화를 내서 이 상황을 바꿀 수 있는가?라는 두 가지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진다. 

3. 만일 이 두 가지에 대한 대답이 노라면 화를 내지 않는 게 좋다. 그러나 모두 예스라면 정말 화를 낼 만한 상황이므로 이때는 감정을 적절히 조절하면서 화의 감정을 표현한다. 

 

 

말과 행동의 변화로 우울한 감정 관리하기

상상 이상으로 간단한, 그러나 강력한 방법들이 있다. 무엇보다도 우울하고 괴로워 보이는 표정을 바꾸는 것이다. 사람은 기쁠 때 웃지만 웃으면 기뻐지기도 한다 열굴에 표정을 지으면 그 감정이 내면에 발생한다.라는 연구결과도 있다. 

표정뿐 아니라 우리의 자세도 감정과 직결된다. 우울한 사람들은 자세도 다르다. 어깨와 등을 구부정하게 하고 어깨를 축 늘어뜨린 상태로 걸어 다닌다. 걸음걸이도 힘이 없다. 기분이 좋더라도 자세를 이런 식으로 바꾸면 멀쩡했던 기분도 점점 가라앉아 결국 우울해진다. 그러니 아무리 힘들더라도 어깨를 쭉 펴고 시선을 45도로 고정시킨 채 힘찬 보폭으로 걸어야 한다. 

말과 행동은 감정과 직결된다. 내가 하는 말, 내가 취하는 행동이 감정을 만든다. 그러므로 우울할 때는 당장 사무실 밖으로 나가 몸을 쭉 펴고 기재개를 펴거나 스트레칭을 해주자. 

1. 몸을 움직인다.

스트레칭을 하거나 산책을 한다. 절대 한자리에 웅크리고 있지 않는다. 

2. 생산적인 일을 한다. 

티브이만 보게 되면 시간낭비를 했다는 자책감까지 더해진다. 그보다는 청소를 하거나 음식을 만드는 등 뭔가 보람 있는 일을 했다고 느낄 수 있는 것을 찾아서 해보자. 

3. 스스로를 보살핀다.

우울할 때는 자신의 비위를 맞춰준다. 평소 좋아하는 음식을 먹고 좋아하는 장소에 데려간다. 자기 자신을 다독여줘서 기운을 차리도록 한다.

4. 우울할때 적용할 수 있는 응급조치 리스트를 만든다. 

예를 들어 평소 좋아하는 추리소설을 한 권사서 푹신한 소파에 앉아 책을 읽는다 등과 같은 것이 될 수 있다. 

 

 

나 자신을 사랑해야 하는 이유

1. 다른 사람에게 존중받고 대접받고 사랑받고 싶다면 나 자신을 존중하고 대접하고 사랑해야 한다. 내가 나를 아끼지 않으면 남도 나를 아끼지 않는다. 그러므로 자기 자신을 누구보다 먼저 아껴라. 

2. 보상과 칭찬은 항상 남들이 주는 게 아니다. 스스로에게 보상과 칭찬을 해주자. 먹고 싶은 것, 사고 싶은 것을 선물해주자. 

3.  성공하고 싶다면 성공한 것처럼 행동하라. 자신감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면 자신감 있게 행동하라. 나 자신을 어떻게 대하는지에 따라 내가 어떤 마음가짐으로 행동하느냐에 따라 나도 달라진다. 

+매일 아침 거울을 보며 넌이지 구상에 단 하나뿐인 소중한 존재야라고 스스로에게 말한다. 

+당신 자신을 위한 날을 만들어라. 한 달에 한번 자기 자신에게 상을 주는 것이다. 음식, 물건을 선물하자. 다른 사람에게 칭찬을 해주고 선물하듯 스스로에게 상을 주자. 

+당신 자신을 가꿔라. 아무거나 먹고 아무거나 입지 말자. 자신을 위해 최상의 음식을 먹고 입고 싶은 옷을 골라서 입어보자. 당신은 절대 하찮은 존재가 아니다. 

 

 

#이제는 솔직함이 무기다.

솔직해지자. 좀 더 솔직해지자. 한번 솔직하고 나면 더 이상 창피할 것도 숨길 것도 눈치 볼 것도 없다. 모르는 것을 아는 척할 필요도 없다. 솔직한 만큼 당신은 자유로워진다. 

 

#솔직해지기 위한 마음가짐

사람들이 당신에게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는 착각을 버려라. 사람들은 사실 당신에게 큰 관심이 없다. 당신이 생각하는 것만큼 당신을 관찰하지도 않고 관심을 갖지도 않는다. 

 

 

#집착하라, 그러면 잃을 것이다!

포기할 줄 아는 것도 능력이다. 집착하면 마음의 균형이 깨지고 부정적인 영향이 일을 그르치게 한다. 물 흐르듯 자연스럽게 일이 흘러가도록 마음의 균형을 유지해야 한다. 

집착하면 사람, 일 , 건강 등 많은 것을 잃게 된다. 미련에 끌려다니지 말고 포기한 뒤에는 감정을 추스르고 일상으로 돌아와야 한다. 

(돈에 대한 집착, 안정에 대한 집착을 버리자. 소비를 줄이면 조금은 쉬더라도 괜찮다. )

 

 

#일에 대한 열정이 없는 사람들의 특징

자신의 일에서 열정을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에 민감하다. 일에서 찾지 못한 만족을 주위 사람들의 인정으로 대신 채우려고 한다. 

일에 대한 보람을 일 자체에서 찾는 것이 아니라 쇼핑 외식 등 다른 것에 서 찾으려고 한다. 재미없는 일을 억지로 하고 있는 것에 대한 보상을 찾아다닌다. 

 

 

#거미 진화

워싱턴에 있는 스미소니언 자연서 박물관의 조너선 코딩턴은 원래 거미들은 공중에 매달려 살지 않았다고 말한다. 그런데 어느 날 갑자기 곤충들이 날개를 달고 하늘을 날아다니자, 거미들이 공중에 거미줄을 칠 수 있게 진화했다고 한다. 

땅에서 지내던 거미가 나뭇가지 사이에 거미줄을 만들기 시작했을 때 그 거미줄은 얼마나 부실했을까. 한 줄 두 줄 엮으면서 수차례 땅바닥으로 고꾸라졌을게 뻔하다. 그러다가 점차 땅에서 허공으로 주거지를 옮기게 되었을 테고 드디어 거미는 곤충들이 빠져나갈 수 없을 만큼 치밀한 거미줄을 완성할 수 있었을 것이다. 

우리의 삶도 마찬가지다. 모든 것이 불안해 보이고 뭐 하나 제대로 갖춘 게 없는 것처럼 느껴질 수도 있다. 하지만 너무 멀리 바라보지 말자. 너무 앞서 걱정하지 말자. 모든 준비를 완벽히 갖추고 일을 시작할 수 있는 사람은 없다. 설사 완벽한 준비를 했다고 하더라도 우리 자신이 통제할 수 없는 수많은 변수들이 개입될 수밖에 없다.

 

 

#새로운 시작을 준비하고 있다면?

무언가를 시작할 때는 잘해야겠다 보다 일단 한번 해보자.라고 생각하자. 목표를 지나치게 높게 잡으면 시작하기 두려워진다. 가벼운 시도부터 해보자. 

첫걸음을 내딛는 게 중요하다. 두 번째 걸음은 첫 번째 걸음을 떼고 난 후에 생각해도 늦지 않다.

인간관계도 마찬가지다. 앙금을 풀어야 하는 사람이 있다면 무담 갖지 말고 가벼운 인사부터 시작하자. 

 

 

당신이 느끼는 감정이 미래를 결정한다. 

서대리는 부정적인 감정을 매우 자주 느낀다. 그는 인생이 말 그대로 고생길이라고 생각한다. 이직을 고민하던 어느 날 그는 신문에서 경력사원 채용공고를 본다. 최고의 보수를 보장하는 글로벌 기업에서 인사업무 경력자를 모집합니다. 탄력적 근무시간제, 해외연수, 자녀 교육비 전액 지급.  서대리는 잠시 관심을 보이다가 곧 이런 생각들을 한다. 뭔가 좀 이상해. 이렇게 좋은 조건을 직원에게 보장하는 회사가 어디 있어? 의심스러워. 그러고는 신문의 다음 페잊에 있는 다른 인재 모집란을 본다. 오지 근무, 매일 야근 필수, 자녀 교육비 지원 없으며 사택 제공 없습니다. 서대리의 눈이 번쩍 뜨인다. 그래. 여기가 현실성이 있지.

서대리는 이 회사에 면접을 보러 갈 테고, 이 직장에 취직할 것이다. 그리고 회사의 악조건 속에서 인생에 대한 자신의 부정적인 감정들이 맞았다는 것을 확인할 것이다. 인생은 고달프며 따라서 행복 따위는 느낄 수가 없다는 것을 온몸으로 체험하면서 말이다. 당신이 매사에 비관적인 감정을 갖는다면 극서는 절대 감정으로 그치지 않는다. 사람은 느끼는 대로 움직이기 때문이다. 부정적인 감정을 갖고 있으면서 쾌활하게 행동하는 사람을 본적이 있는가? 한두버은 억지로 가능하다. 그러나 겉과 속이 다른 방식은 오래가지 못한다. 그래서 감정이 중요하다. 

게다가 사람은 끼리끼리 모이게 된다. 좌절 우울 슬픔 분노 등 부정적인 감정을 가진 사람들은 서로를 금세 알아보고 친해진다. 반대로 긍정적인 감정을 가진 사람들은 역시 그들끼리 쉽게 모인다. 세상엔 행복한 사람이 참 많아.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살면서 수없이 많은 행복한 사람들을 만난다. 의욕이 많고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많아 대부분의 일이 원활하게 돌아간다. 성공한 사람들은 매사를 긍정적으로 본다. 더구나 그들은 부정적인 사람들을 귀신같이 알아보고 멀리한다. 

 

 

#인생의 에너지를 만드는 긍정적인 감정

일단 이 말부터 하자. 부정적인 감정이 들떄마다 할 수 있을지도 몰라. 하고 되뇌어보자. 처음부터 난 할 수 있다. 를 외치는 것은 좀 부담스럽다. 외치는 본인조차 확신의 감정을 가지지 못하므로 머쓱하다. 처음에는 강도를 낮춰서 시작하고 긍정적인 감정을 좀 더 경험하게 되면 강도를 높인다 이런 훈련을 반복하면 어느 날 그래, 해보자 라고 자연스럽게 외치는 순간이 반드시 올 것이다. 

부정적일수록 부정적인 방향으로 일이 진행될 확률이 더 높다. 카레이싱에서 자동차가 잘못된 차선으로 들어가지 않고 끝까지 잘 달릴 수 있는 방법을 아는가? 그것은 바로 가지 말아야 할 방향을 바라보는 게 아니라 가야 할 방향만을 바라보는 것이다. 가서는 안될 방향을 바라보면 이상하게도 그쪽으로 자동차가 굴러간다. 

 

#왜 긍정적인 감정이 중요한가?

부정적인 감정은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온다. 부정적으로 생각하면 기회도 성공도 오지 않는다. 삶이 힘들어서 매사에 부정적인 것이 아니라 부정적인 생각 때문에 삶이 고단한 것이다. 

인생을 부정적으로 바라보면 인생은 그 방향대로 끌려가게 되어있다. 긍정적인 방향으로 인생을 이끌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다른 이에게도 부정적인 감정이 담긴 말을 하지 않도록 하라. 특히 아이들의 경우 부정적인 감정의 영향을 받기 쉽다. 칭찬을 해주고 긍정적인 태도를 가르쳐라. 

 

 

#욱하는 소인배에서 대인배로 거듭나기

변명하지 마라. 상대의 말에 흥분하며 변명하는 순간, 당신은 이미 진 것이다. 변명하면 진실 여부와 상관없이 구차해 보인다. 

여유로움을 보여라. 발끈해야 할 상황에 예상치 못한 여유로움을 보이면 당신이 상대방을 제압할 수 있다. 

 

 

#행복하고 싶다면 기대감을 버려라.

우리는 날씨를 바꿀 수 없다. 우리 능력 밖의 일이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우리는 다른 사람의 마음을 바꿀 수 없다. 인간은 자기 자신만이 스스로를 바꿀 수 있다.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행동해줘야 한다는 기대감을 버리자. 사실, 당신이 기대한다고 상대방이 그렇게 행동 할리 만무하다. 자신의 감정만 피곤해진다.

행복하고 싶은가? 행복의 잣대는 외부에 있는 것이 아니라 당신의 가슴속에 있다. 당신 마음속의 감정은 당신 것이다. 그래서 당신 마음대로 결정할 수 있다. 당신이 허락하지 않는 한 당신을 불행하게 만들 수 있는 존재는 이 세상에 없다. 동료가 당신을 무시해도 당신 욕을 해도 남자가 좀 뚱뚱하시네요 라고 말해도, 당신이 느끼는 감정은 당신이 정한다. 

 

 

#행복해지기 위한 마음가짐

나를 따라다니는 꼬리표, 나를 가두는 틀에서 자유로워져라.

~까지는 이때까지는. 성공하면은. 이러한 증후군에서 벗어나 바로 지금부터 행복해지기로 결심하라.

상대에 대한 기대감을 버려라. 상대방이 인정해주느냐 아니냐에 따라 행복이 좌우되는 것이 아니다. 오로지 당신만이 스스로를 행복하게 또는 불행하게 만들 수 있다. 

 

 

#성공을 위해 감정을 다스리는 방법

감정을 주면 그대로 다시 돌아온다는 감정의 부메랑 법칙을 마음에 새겨라. 당신이 느끼고 싶은 감정을 상대에게 전하면 그대로 돌아올 것이다. 

성공하려면 사람을 얻어야 한다. 사람을 얻고 싶다면 그 사람의 마음을 얻어라.

감정에 압도당하지 않도록, 감정 조절을 위해 노력하라. 감정을 잘 다스리는 사람만이 성공할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