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 리뷰

오늘부터딱1년,이기적으로살기로했다. 샘혼

반응형

#오늘부터 딱 1년, 이기적으로 살기로 했다. 

 

#행복을 위한 열한 가지 질문

1. 1점부터 10점까지 척도로 볼 때 현재 당신은 얼마나 행복한가? 누가 또 무엇이 그 행복에 기여하는가? 누가 또 무엇이 당신을 불행하게 하는가?

 

2. 당신이 자랄 때 가족은 어떠했나? 당신은 행복한 아이였나? 그랬다면, 혹은 그러지 않았다면 이유는 무엇인가? 형제자매는 어땠나? 부모님은? 가족은 지금까지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나?

 

3. 너무 늦지 않았다면............................... 을 할 것이다.  라는 문장을 채워보라. 여행을 더 하고 싶은가? 자기 사업을 하고 싶은가? 영혼의 친구를 찾고 싶은가? 너무 늦었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정말 그런가?

 

4. 당신이 아는 사람 중에 행복한 사람은 누구인가? 어째서 그 사람이 행복하다고 생각하나? 구체적으로 이유를 적어보라. 

(내가 부러워하는 사람 두 명이 생각났다. 두 사람의 공통점을 떠올려보니 내가 무엇을 부러워하는지 알겠다. 재테크를 통한 추가 아파트 구입, 그리고 자녀에게 사교육이 아닌 직접 영어와 선행학습을 통해 스피킹이 가능한 모습, 나는 재테크와 영어교육을 잘하고 싶은 것을 새삼 알게 됐다. )

 

5. 내 삶의 잉여 부분을 쳐내야 한다면................................ 을 없애겠다. 라는 문장을 채워보자. 그 잉여 부분을 없애거나 끊고 중단하는 길을 가로막고 있는 장애물은 무엇인가?

 

6. 돈은.............................. 다.  이 문장을 완성해보라. 현재의 재정상태는 어떤가/ 돈이 충분한가/ 아니라면 얼마가 더 필요한가? 퇴직 후 에도 충분히 살아갈 만한가? 그렇지 않다면 그 이유는?

 

7. 몸에 대해 말해보자. 육체적으로 건강하게 지내는가, 아니면 질병으로 고통받는가? 1점부터 10점까지 척도로 볼 때 현재 건강상태는 어떤가? 건강은 삶의 질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

 

8. 1점부터 10점까지 척도로 볼 때 현재의 일에 얼마나 만족하는가? 좋아하는 요소는 무엇이고 싫은 요소는 무엇인가? 잘 맞는 직업, 잘 맞는 업무를 하고 있는가?

 

9. 개인적 삶에서 또한 업무 측면에서 만나는 사람들에 대해 생각해보자. 업무 측면에서 만나고 협력하는 이들은 좋아하고 존경하는가? 그렇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 그렇지 않다면 그 사람들이 당신의 일상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

 

10. 개인적 삶에서 중요한 이들 (가족, 배우자, 친구, 이웃은 당신의 행복에 기여하는가? 그렇지 않다면 그 이유는?

 

11. 소명, 즉 그 일을 하기 위해 태어났다고 느끼는 무언가가 있는가? 꿈꾸는 일을 추구하고 있는가? 만약 그렇다면 어떻게 그 일을 찾았는가?

 

 

이기적으로 살기로 했다./노은도서관

 

반응형

'도서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운의 알고리즘, 정회도  (1) 2021.10.17
운을 불러오는 49가지 말  (0) 2021.10.16
혼다켄, 돈과인생의비밀!  (0) 2021.10.15
배려, 밀리언달러티켓  (1) 2021.10.15
끌리는 사람은 1%가 다르다, 이민규  (0) 2021.1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