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 리뷰

스티브잡스, 프레젠테이션의비밀

반응형

출처 예스24

 

1. 아날로그 방식으로 계획을 세워라

- 종이에 아이디어를 정리한다. 이야기를 잘 만들고 전달하는 방식이 중요한 것이다. 

- 쓰기, 그리기, 만들기

 

2. 주목해야만 하는 이유를 제시하라

- 왜 청중이 이것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지 자문하라. 청중이 기억해주기를 바라는 단 하나의 내용은 무엇인가, 제품이 주는 혜택을 알리는데 집중하라. 

- 가능한 명확하게 최소한 두 번 이상 핵심적인 내용을 설명한다. 

 

3. 목적의식으로 무장하라

 

4. 트위터 식 헤드라인을 만들어라

한 문장으로 회사나 제품 및 서비스를 위한 비전을 제시하는 헤드라인을 만들어라

 

5. 로드맵을 그려라

청중에게 전달하고 싶은 모든 요점을 나열하라.

요점을 세 가지 핵심 요점으로 묶어라. 이 요점은 전체의 로드맵이 될 것이다. 

 

6. 공공의 적을 내세워라. 

초기에 적대자를 소개하라. 해결책을 섦 여하기 전에 항상 문제를 제시하라. 그 방법은 고객이 느끼는 고통을 생생히 묘사하는 것이다. 왜 우리가 이일을 해야 하는가 라는 질문으로 문제를 드러내라. 

 

7. 영웅을 드러내라

업계의 현황을 있는 그대로 설명하고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라

적대자를 내세운 다음 당신의 회사나 제품 및 서비스가 제공하는 해결책을 쉽게 설명하라. 

왜 음악일까요? 우리는 뮤직을 사랑합니다. 이 뮤직 천 개를 들을 수 있습니다. 

 

8. 슬라이드를 단순하게 구성하라

 

9. 숫자에 옷을 입혀라

비유와 같은 수사법으로 숫자에 옷을 입혀라.

 

10. 놀랍도록 생생한 표현을 써라

문장의 단어 밀집도에 주의를 기울여라. 이해하기 쉬운 단어로 된 짧은 문장을 쓰는 것이 효과적이다. 

아이팟의 가장 멋진 점은 소장한 노래들을 전부 호주머니에 넣고 다닐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앞으로 애플이 더욱 발전하려면 애플이 이기고 마이크로소프트가 져야 한다는 생각을 버려야 합니다. 우리가 실패하면 그것은 누구의 잘못도 아닙니다. 우리의 잘못입니다. 우리가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를 맥에 넣고 싶다면 존중하는 마음으로 그 회사를 대해야 합니다. 

 

11. 무대 공유

고객에게 가능한 한 자주 고마움을 표시하라

 

12. 시연을 활용하라. 

청중에게 할 일을 주어라. 메모 등,

 

13. 절정의 순간을 연출하라

지난 2년 6개월 동안 애플의 모든 임직원은 열심히 일했습니다 이 기간 동안 저는 임시 CEO 였습니다. 저는 사랑하는 픽사의 CEO이기도 합니다. 저는 이 기간이 지난 지금 픽사의 주주들에게 임시 딱지를 떼도 상관없다는 사실을 증명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픽사와 애플에서 여전히 같은 일을 합니다. 다만 오늘 이 자리에서 임시 딱지를 떼었다는 사실을 기쁜 마음으로 알립니다. 

 

14. 기타

- 녹화해서 제스처와 몸짓 확인하기

- 현재 위치가 아니라 추구하는 리더의 이미지에 맞는 옷을 입어라. 

- 자유롭게 입더라도 좋은 옷을 입어라

 

ONE MORE

오늘 여러분에게 재 인생의 세 가지 이야기를 들려주고 싶습니다. 그게 다입니다. 연설이 아닙니다. 그저 세 가지 이야기만 하겠습니다. 

첫 번째 이야기는 점을 잇는 일에 대한 것입니다. 서예에는 아름답고 역사적이며 과학으로 파악할 수 없는 예술적인 의미가 있습니다. 그래서 너무 멋있어 보였습니다. (단순성과 디자인에 대한 열정 발견, 선구자적 열정)

두 번째 이야기는 사랑과 상실에 대한 것입니다. 컴퓨터와 사랑에 빠졌고 20억 달러로 성장한 회사입니다, 그러나 30세에 해고당했죠. 지금까지 저를 지탱시켜준 유일한 힘은 제가 하는 일을 살아했던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도 사랑하는 일을 찾아야 합니다. 

세 번째 이야기는 죽음에 대한 것입니다. (췌장암)

누구도 죽고 싶어 하지 않습니다. 천국에 가고 싶어 하는 사람조차 죽고 싶어 하지는 않습니다. 

여러분의 시간은 한정되어있습니다. 그러니 다른 사람에게 맞는 삶을 사느라 시간을 낭비하지 마십시오. 선입견에 갇히면 안 됩니다. 그것은 다른 사람들의 생각대로 사는 것입니다. 다른 사람들의 의견에 자기 내면의 목소리가 묻혀서는 안 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일은 열정과 직관을 추구할 용기를 갖는 것입니다. 열정과 직관은 여러분이 진정으로 되고 싶어 하는 것을 압니다. 항상 배고프게 항상 미련하게 사십시오.

stay hungry, stay foolish.

 

 

반응형